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4일 법무부의 업무보고를 돌연 취소했다. 

이날 연합뉴스는 윤석열 당선인 공약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온 법무부에 인수위가 '보고 퇴짜'라는 강수로 기강 잡기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윤 당선인의 사법 분야 주요 공약에 반대한다는 메시지를 선거 이후 여러 차례 내놨다.

인수위 측은 전날 "법무부가 대검의 의견을 취합 정리해 보고하게 되면 대검 의견이 왜곡될 우려가 있다"며 별도 시간에 분리해 받기로 했다.

그러다 돌연 이날 오전 법무부 업무보고 일정을 유예하면서 사실상 업무보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대해서 40여일 후에 정권교체로 퇴임할 장관이 정면으로 반대하는 처사는 무례하고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업무보고 당일 보고가 취소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면서 법무부는 당혹해하고 있다. 박범계 장관은 이날 출근길에서 업무보고 일정과 관련된 질문에 굳은 표정으로 "드릴 말씀이 없다. 변수가 있는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업무보고를 준비해온 실무진과 관계자들 역시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한 법무부 관계자는 "아침에 보고를 위해 인수위로 가려고 준비를 하다 갑자기 '사무실로 출근하라'는 공지를 받았다"며 "업무보고에 맞추기 위해 다들 고생하면서 준비했는데 이렇게 취소되니 힘이 빠진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제대로 '물먹은' 상황이라 다들 어수선한 분위기"라며 "추미애 전 장관 때의 갈등 상황이 다시 시작된 것 같아 두렵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