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文-尹 회동 일찍 이뤄졌어야"

안철수 20대 대통령직인수위 위원장이 27일 오후점심을 마친 뒤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 도착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20대 대통령직인수위 위원장이 27일 오후점심을 마친 뒤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 도착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현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는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임기 내 불가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추경안은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라며 "현재 기획재정부에서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와의 추경 논의 상황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어 "(추경에서) 문제는 재원으로, 국채발행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그러면서도 고통받는 소상공인 손실보상 문제와 함께 새롭게 필요한 보건의료 관련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다. 검사나 시약이 많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같은날 정부 당국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 2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 정부 임기 내에는 2차 추경을 제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의사를 여러 차례 표명했다"면서 "이는 문 대통령의 의지도 반영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청와대 회동과 관련 "사실 좀 더 일찍 이뤄졌어야 하는데 여러 가지 이견들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좀 늦어졌다. 국민의 우려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회동) 일정을 잡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이제 현 대통령과 당선인께서 만나는 자리니까 원활한 인수인계가 됐으면 좋겠다는 원칙적인 말씀을 나눌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통상 부문의 외교부 이관 가능성 등 정부조직 개편과 관련해선 "지금은 보고받는 상황이어서 개편안을 논의하기 전이다. 화요일(29일)까지 보고받은 뒤 4월 초 1차 초안을 만들어 논의돼야 할 사항"이라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지금 나오는 이야기는 저나 윤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세운 것을 보고 말하는 것 같다. 제일 중요한 게 실현 가능성"이라며 "재원 마련 가능성이라든지, 그렇게 되면 효율성이 증가할 수 있는지 등 여러 판단 기준이 있다"고 설명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하향 등 부동산 정책이 취임 전 가능할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엔 "현재 정부와 각 기관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한 부분 아니겠나"라며 "소상공인 대출에 대한 만기 연장과 마찬가지로 시급한 사안은 현 정부에 요청하고, 5월 이후 처리 가능한 상황은 취임 후 본격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무보고를 받지 않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인수위 간담회 일정과 관련해선 "지금 현재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