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는 일상회복 속도에 안철수, 3가지 선행 조치 요청
코로나비상대응특위, 차기 정부 ‘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안’ 제시
정부,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 방안 이번주 발표 예정

 

11일 정부가 지난 1일 조정한 현행 거리두기 조치가 이번 주말로 종료됨에 따라 체계 전반에 대한 조정 논의를 착수한 것에 대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위원장은 보완 선행 조치를 요청했다.
▲ 11일 정부가 지난 1일 조정한 현행 거리두기 조치가 이번 주말로 종료됨에 따라 체계 전반에 대한 조정 논의를 착수한 것에 대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위원장은 보완 선행 조치를 요청했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11일 정부가 지난 1일 조정한 현행 거리두기 조치가 이번 주말로 종료됨에 따라 체계 전반에 대한 조정 논의를 착수한 것에 대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위원장은 보완 선행 조치를 요청했다.

안 위원장은 제10차 코로나비상대응특위 회의를 주재하며 "방역 대응 체계의 전환은 맞는 방향이지만, 시행 전 혼란을 막기 위한 철저한 선행 조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차기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위한 4가지 추진 방향에 따른 「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안)」을 제시하고 관련한 주요 과제에 대해 검토, 실효성 있는 이행 계획 수립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구체적인 추진 방향은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 정책 ▲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감염병 대응체계 ▲ 고위험군 취약계층의 더 두터운 보호 ▲ 안전한 백신과 충분한 치료제 확보 등이며, 안 위원장은 “100일간 집중적으로 추진할 주요 과제를 선정해 신속한 이행력을 담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마스크 착용 해제 여부를 비롯해 거리두기 전체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논의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정부는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와 관련한 종합적인 방안 등 이번주 중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오는 13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면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다만, 손 반장은 “아직까지는 포괄적인 수준에서 검토 중이며 살펴볼 사안이 많아 전문가를 비롯한 정부 내부의 의견을 취합해 논의하는 단계"고 "아울러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와 관련한 종합적인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스크 해제’ 등과 같은 핵심수칙에도 조정 가능성을 거론한 것에 우려의 목소리를 염두한 발언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에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내용이 담길 경우 확진자 격리기간 등의 변화로 일상회복이 빨라지는 등으로 인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고 있다.

안 위원장은 정부의 백브리핑 내용과 관련하여 제10차 코로나비상대응특위 회의에서 “최근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감소세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정부가 검토 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 일반 의료 체계로의 전환, 감염병 등급 조정 등 방역 의료 대응체계 전환은 맞는 방향이지만, 충분한 준비가 되었는지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시행 전 혼란을 막기 위한 철저한 선행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 내용으로는 ◯고위험시설과 의료기관에 대한 특단의 감염관리대책, ◯독거 어르신, 장애인 등 돌봄필요자에 대한 지역사회 지원대책, ◯사회적 일상회복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유급휴가의 충분한 사용, 확진된 학생들의 출석 인정 및 중간고사 시험 기회 부여 등 확진자의 일상회복을 위한 대책이다.

특히 코로나비상대등특별위원회는 최근 교육부 ‘내신시험 응시제한 현행 유지방침’의 형평성 문제에 주목하여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의 권익이 더 이상 침해 받지 않고 교육 현장의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게 전향적인 대안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