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하면 공기와 사업비에도 영향, 중소규모 공사장 직격탄
운송료 인상 여부 두고 이견…노조 "교섭 창구는 열려 있어"

    부산과 경남지역 레미콘 기사들이 9일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주요 건설 현장의 콘크리트 타설 작업이 중단됐다.

    이날 오후 부산 사하구 한 레미콘 업체는 적막하기만 했다.

    업체와 공사 현장을 오가며 콘크리트를 싣고 날라야 할 레미콘 차량 50여대는 시동이 꺼진 채 주차장에 세워져 있었다.

    오전 7시면 출근하던 차량 기사 중 일부만 잠시 현장을 들렸을 뿐 대부분은 출근하지 않았다.

    이 업체는 시멘트, 자갈, 모래 등 원자재를 배합 공장으로 옮기는 작업마저도 중단해야 했다.

    레미콘은 업체에서 공사 현장까지 1시간 내외로 운반을 완료해야 할 만큼 쉽게 굳기에 미리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레미콘 운반이 중단되면서 관련 업계가 모두 멈췄다"며 "공사 현장에서도 이미 파업을 알고 있던 터라 문의 전화조차 거의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부 시멘트 업체는 오는 10일부터 직원들에게 휴가를 내게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건설기계지부는 이날 부산을 비롯해 경남 김해, 양산, 창원 등 건설 현장에 레미콘 운반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100개 이상의 대규모 건설 현장을 비롯해 최대 8천개 이상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현재 5만원인 운송료 인상 여부를 두고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에 따르면 노조는 그동안 운송료 35% 인상(1만7천300원)을 주장했고, 협의회 측은 14%(7천원) 인상안을 제시해왔다.

    지부 관계자는 총파업 출정식 선언문에서 "교섭 창구는 언제든지 열려있다"며 "이른 시일 내에 노사의 협의로 교섭이 마무리되고 건설 현장의 혼란이 최소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의 경우 이날 하루 레미콘 8천여대 분량인 5만㎥ 규모 콘크리트 출하가 중단된 것으로 추정됐다.

    동래 래미안, 거제 레이카운티, 에코델타시티, 북항재개발 등 대형 공사장은 업계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현장 관계자는 "콘크리트가 필요하지 않은 다른 작업부터 하면 되지만, 파업이 길어지면 공사에 심각한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가장 우려가 큰 곳은 당장 레미콘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현장이다.

    한 현장의 경우 하루에 레미콘 차량이 20∼30대씩 필요한 상황에서 레미콘 총파업을 맞았다.

    이곳에서는 사흘 이상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면 공사 기간에 영향을 미쳐 사업비도 달라지는 상황이 된다.

    설상가상으로 부울경 철근·콘크리트(철·콘)연합회는 지난 6일부터 모든 회원사 전 공사 현장에 대해 공사 중단(셧다운)에 들어갔다.

    부울경 철·콘연합회는 철근과 콘크리트 공사를 하는 하도급 24개 회사가 가입한 사단법인이다.

    이들이 참여하는 사업장만 100여 곳에 이르고 비회원사와 다른 지역 철·콘 회원사까지 합치면 200여 곳에 이른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현장 규모에 따른 영향도 큰 차이가 있다"며 "공사 자재를 우선으로 납품을 받는 관급이나 대형 공사장이 사흘 멈추면 중소 규모 현장은 한 달 정도 펑크가 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