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서울 삼청동 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국민통합위원회 종교 지도자에게 듣는다'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3일 서울 삼청동 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국민통합위원회 종교 지도자에게 듣는다'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부터 힘을 실어 온 국민통합위원회를 상설기구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국민통합위를 상설기구로 두기 위해 시행령 제정을 물밑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통합위는 윤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시대정신으로 강조한 ‘국민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는 별도로 구성한 조직이다.

국민통합위는 인수위 기간 매주 윤 대통령이 각계 인사들로부터 국민 목소리를 듣는 '경청 식탁' 행사를 주관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후에도 유사한 조직과 활동을 이어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협치와 통합, 경청과 소통을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 삼겠다는 게 윤 대통령의 뜻이라고 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1일 국민통합위 회의에서 "국민통합 없이는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역설했다.

10일 취임사에서 '통합'을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전날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통합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며 "통합은 우리 정치 과정 자체가 국민 통합의 과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상설 국민통합위에는 각 부처 장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김한길 위원장이 계속 위원회를 이끌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민통합위의 위상을 자문기구를 넘어 집행력을 가진 행정부처나 기관으로 끌어올리기는 당장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조직법 개정 사안이기 때문이다. 국민통합위 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령을 제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