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성’ 용어로 보수단체들의 집회 소음과 욕설에 불편한 심경 표현

[출처=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계정]
▲ [출처=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계정]

문재인 전 대통령은 15일 보수단체들이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인근에서 집회를 열어 ‘욕설’과 ‘소음’을 내는데 대해 “반지성”이라는 말로 불편한 심경을 나타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양산 덕계성당 미사. 돌아오는 길에 양산의 오래된 냉면집 원산면옥에서 점심으로 냉면 한 그릇. 집으로 돌아오니 확성기 소음과 욕설이 함께하는 반지성이 작은 시골마을 일요일의 평온과 자유를 깨고 있습니다. 평산마을 주민 여러분 미안합니다”라고 썼다.

문 전 대통령이 이 같은 하소연을 한 데는 보수단체들이 사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차량 확성기까지 동원하면서 소음을 야기한데 있다.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사저에서 자유롭고 조용한 삶을 영위하겠다고 했으나 보수단체들의 집회로 지금 여의치 않은 여건이 됐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 “평산마을에서 보낼 제2의 삶이 기대된다. 마을 주민과 막걸리도 나누며 지내고 싶다”며 마을주민들과도 친근하게 보낼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소란들로 인해 오히려 마을주민들에게 불편을 안긴데 대해 ‘미안한 심경’도 표현했다.

문 전 대통령은 특히 ‘반지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보수단체 집회를 비판한 부분도 주목된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사에서 민주주의 위기의 원인으로 ‘반지성’을 꼽은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