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안정론이 견제론보다 높아
서울 오세훈vs송영길, 경기 김은혜vs김동연, 인천 유정복vs박남춘 수도권 빅매치
분당갑 안철수, 계양을 이재명…차기 대선주자 출전
국힘 ‘새정부 컨벤션효과’ vs 민주 ‘현 자치단체장 일꾼’ 호소
코로나 추경·한미정상회담·성비위 등 이슈 변수 예상
13일간 차량 유세·연설·전화·문자 개시…사전투표 27~28일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둔 18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서울시장, 교육감 후보들을 비롯해 접수된 선거 벽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둔 18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서울시장, 교육감 후보들을 비롯해 접수된 선거 벽보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 시작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향후 정국주도권을 놓고 13일간의 대장정이 펼쳐진다.

지난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2일만에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집권 초 동력을 좌우하는 데다 대선후보급 후보들의 빅매치가 펼쳐지면서 ‘대선 제2라운드’ 성격을 띠는 만큼 여야가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선거 격전지인 수도권이 주목을 끌고 있다. 서울에서는 오세훈-송영길, 경기는 김은혜-김동연 후보, 인천은 유정복-박남춘 후보가 맞붙는다. 또한 유력 대권주자로 꼽히는 안철수(성남 분당갑) 국민의힘 후보와 이재명(인천 계양을) 민주당 후보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섰다.

1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국 2324개 선거구에 총 7616명의 후보가 등록해 오는 31일까지 13일동안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사전투표는 27·28일 양일간 진행된다.

6.1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인식은 지난 5월 첫주(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NBS 조사>에 의하면 '새정부의 국정안정론'에 대해 52%, '새정부 견제론'에 39%로 응답해 국정안정론이 우세했다. 

또한 <리서치뷰>가 4월 29~30일 이틀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대상으로 실시한 6.1지방선거 공감도 조사에서 국정안정론이 47%, 정부경제론이 41%로 안정론이 앞섰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상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6.1 지방선거 '국정안정론'과 '정부견제론' 조사 ( ⓒnbs 조사)
▲  6.1 지방선거 '국정안정론'과 '정부견제론' 조사 ( ⓒnbs 조사)

 

6.1 지방선거 공감도 ( ⓒ리서치뷰)
▲ 6.1 지방선거 공감도 ( ⓒ리서치뷰)

국민의힘, 컨벤션효과·추경·한미정상회담 등 '안정론' 내세우며 지방권력 탈환 기대

국민의힘은 ‘안정론’을 내세워 지난 4년 참패로 잃었던 지방권력을 탈환하겠다는 기세다. 정권 초기 힘을 실어주려는 여론이 강한 만큼 국민의힘은 ‘컨벤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17개 광역단체장 중 9곳 이상 승리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영남권 5곳과 서울·충북 2곳은 우위를 점하고 있어, 인천·대전·세종·충남·강원 등 접전 지역에서 2곳 이상 승리를 확보하고자 한다.

국민의힘은 또 최대 1천만원의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원 방안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및 집행, 오는 20~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과 한미정상회담이 선거 판세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목표치에 이르지 못할 경우 5년 임기의 주춧돌이 될 집권 1년차부터 국정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 역시 집권 초반 리더십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야당된 민주당, ‘견제론’ 내세워 ‘일꾼’ 읍소

반면 민주당은 새 정부에 대한 ‘견제론’을 들고 지난 대선 패배를 만회하고 차기 정권교체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민주당은 4년 전 지방선거 압승으로 현재 자치단체장 다수가 민주당 소속인 만큼 행정 분야에서 경륜을 쌓은 '일꾼'을 다시 지지해달라고 호소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17개 광역 시·도 가운데 8곳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잡고 있다. 호남 3곳(전북·전남·광주)과 제주, 세종까지 민주당 후보가 우위를 달리는 것으로 판단되는 5곳에서 이기고 경기·인천·강원·충남 4곳 중 3곳에서 승리하고자 한다. 경기·인천·강원·충남 4곳은 여야 후보들이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인 경합 지역으로 보고 있다.

다만 박완주 의원 성추행 등으로 논란을 빚은 만큼 선거에서 악재로 작용할까 우려하고 있기도 하다. 민주당은 지난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박원순·오거돈 시장의 성추행이 가장 큰 패인으로 지적됐다.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8일만 해도 "인천부터 승리하고 전국 과반 승리를 이끌겠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그러나 16일 YTN 라디오에서 "호남만 제대로 지켜도 다행이다 싶을 상황"이라며 "수도권을 한 곳이라도 이긴다면 승리"라며 다소 목표치를 낯춘 발언을 했다. 

이 위원장은 "어려운 선거가 맞고 민주당이 계속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객관적으로 맞다"면서도 "본인의 티켓파워와 힘, 이런 걸 다시 한 번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호남 외에는 원래 명함도 못 내밀 상황이 될 수밖에 없는 거다. 역사적으로 본다면 지금은 말은 많지만, 질서 있는 퇴각을 한 편이고 지지율도 유지되고 당도 분열되지 않고 유지되고 있고 수도권, 충청 이런 곳이 해볼 만하다는 것 자체도 이례적인 일"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참패할 경우 당 내부에서 책임론을 둘러싸고 내홍이 격화될 수 있다. 선거 2개월 후로 예정된 8월 전당대회와 맞물려 당권 경쟁 가운데 계파 갈등이 부각될 수 있다. 

차량 유세·연설·전화·문자메시지 등 개시

후보자들은 19일부터 차량을 이용한 거리 유세나 연설과 대담, 선거공보물 발송, 신문·방송 광고, 선거 벽보와 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유권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다만 공개장소 연설과 대담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할 수 있고, 차량 부착용이나 휴대용 확성장치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정기여객 자동차와 열차, 전동차, 항공기 안이나 터미널, 지하철역, 병원, 도서관 등에서는 연설이 금지된다.

전화와 문자메시지, 이메일, SNS를 통해 선거운동에 나설 수도 있다. 다만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는 전화를 이용한 선거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 송신장치를 설치해 전화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자동 시스템을 이용한 문자메시지 대량발송은 예비후보자 때를 포함해 8번을 넘을 수 없으며 관할 선관위에 신고한 1개의 전화번호만 사용해야 한다.

이메일은 전송 대행업체에 위탁해 횟수 제한 없이 대량 전송할 수 있지만, 반드시 선거운동 정보임을 명시하고 받는 사람이 수신 거부 의사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후보자는 유권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해당 선거구에 현수막을 붙일 수 있다. 다만 달 수 있는 현수막의 수는 선거구 내 읍·면·동 수의 2배 이내로 제한된다. 선거비용 보전 청구는 6월 13일까지 해야 하며, 비용 보전은 7월 29일까지 완료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