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첫 한미 정상회담 성료 축하…양국 관계 더 발전하길 기대"

 문재인 전 대통령 측근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날 오후 7시 50분께 보도참고 자료를 내고 '문 전 대통령은 양산 사저에서 저녁 6시 52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사진=윤건영 의원실 제공>
▲  문재인 전 대통령 측근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날 오후 7시 50분께 보도참고 자료를 내고 "문 전 대통령은 양산 사저에서 저녁 6시 52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사진=윤건영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지난 21일 오후 10분 간 전화 통화를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7시 50분께 보도참고자료 내고 "문 전 대통령은 양산 사저에서 저녁 6시 52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퇴임인사를 직접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통화를 할 수 있게 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한다"며 "우리 두 사람이 한미동맹을 공고하게 한 토대 위에서 한미 관계가 더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을 "좋은 친구"라고 부르며, "1년 전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강화에 역사적인 토대를 만든 것을 좋은 기억으로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해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이 국제사회의 결속력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면서 "문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를 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문 전 대통령이 보내준 선물에 대해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의 철조망을 녹여 만든 '십자가'를 선물했다. 이 십자가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 직후 외교부를 통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무장지대의 철조망을 용서와 화해를 상징하는 십자가로 만든 것으로, 지난해 박용만 전 대한상의 이사장이 아이디어를 내 만들어 프란치스코 교황에 선물한 바 있다.

한편, 백악관도 언론에 배포한 자료에서 두 사람의 통화사실을 알리고 바이든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의 긴밀한 파트너십과 동맹에 대한 헌신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