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허위사실 등에 대한 이의제기 결정’ 홈페이지 공고
민주당 “거짓과 위선, 부끄러움은 경기도민 몫…사퇴해야”
강용석 측 “당선무효 사유…민주당의 내로남불과 다를 것 없어”
김은혜 측 “김동연, 직권남용 업무상 배임 등…’권력찬스’”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가 29일 오후 경기 군포시 산본 로데오거리에서 안철수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후보, 하은호 군포시장 후보와 함께 총력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가 29일 오후 경기 군포시 산본 로데오거리에서 안철수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후보, 하은호 군포시장 후보와 함께 총력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6월1일 지방선거에 가장 박빙인 경기도지사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자의 재산 누락 신고를 중앙선관위가 인정하면서 돌출변수가 되어 막판 쟁점으로 부상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김은혜 후보자를 향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본투표 당일 각 투표소 입구에 게시될 예정이다.

한편, 김은혜 측도 김동연 후보의 ‘권력찬스’를 지적했다. 이에 선거를 이틀 앞두고 파문이 인다.

선관위 “김은혜, 허위사실 등으로 이의제기 인정”

선관위는 홈페이지에 ‘허위사실 등에 대한 이의제기 결정’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김 후보의 재산 축고 신고를 공고했다. 

지난 25일 민주당에 의해 선관위에 제출된 이의제기서에 대해 선관위는 김 후보의 재산신고 내역 중 배우자 소유의 빌딩 가액을 약 158억에 신고한데에 반해 약 173억으로 평가했으며, 김 후보자의 증권 가액을 9억 6천만 원으로 평가해 김 후보가 신고한 8억 3천여만 원 보다 1억 2천여만 원을 과소 허위 신고 했다고 결정했다.

또한 토론회 중 후보자의 발언 중 배우자 건물의 공유지분에 관련해 “4분의 1이 아니고 8분의 1이다”는 발언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판단 했다.

이의제기서에 따르면 김 후보가 신고한 총재산 약 225억 3천만 원에서 배우자 재산의 ‘토지 및 건물’에 해당하는 부분 중 토지 부분만 172억 이상으로 측정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토지와 건물 모두를 약 158억으로 신고 했다고 문제 제기했다.

그리고 “이에 대하여 TV토론에서 문제가 제기 됐음에도 김 후보는 “적법하게 재산신고를 했다”고 주장했다"며 "어떻게 신고하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도 누락 신고를 했다. 업무상 착오 같은 것이 아니다”고 기재되어 있다.

그러면서 “일부로 축소시켜 허위로 신고하였다”고 밝히며 “백번 양보하여 ‘확인이 불가능하여 실거래가를 살펴본다고 하더라도’ 허위인 점만 더욱 명확해 질 뿐”이라고 명시했다.

이어 “대강 근처의 건물만 비교해 보아도, 배우자 보유 지분은 최소 300~500억 원을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데 절반 이하로 축소시켜 허위 신고한 것”이라고 밝혔다.

소결에서 ‘어떤 계산법에 따르더라도’라는 전제를 두고 재산을 허위로 누락하여 신고하였음을 문제 제기하며 “단순하게 ‘배우자의 빌딩 1개만 계산해보아도’ 허위 신고하였음이 농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 양향자 민주당 의원이 ‘허위 재산 신고’로 당선무효형을 받은 사례를 언급하며  “고발조치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민주당 “법의 심판 받아야…후보직 사퇴하라” 반발 

강용석 측 "역대급 재산누락 신고...당선무효형"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 선대위 의원들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의 허위재산 축소신고 선거관리위원회 결정사항과 관련해 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정, 김민철, 이용우, 정성호, 민병덕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 선대위 의원들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의 허위재산 축소신고 선거관리위원회 결정사항과 관련해 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정, 김민철, 이용우, 정성호, 민병덕 의원.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에 김동연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자 선대위는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위 재산 신고로 법의 심판을 받을 김은혜 후보는 경기도지사 후보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반발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인 정성호 의원 등은 “오늘 중앙선관위 결정으로 6월 1일 본투표일 경기도 31개 시군 모든 투표소에 김은혜 후보가 공표한 재산 신고가 거짓이었다는 내용의 공고문이 붙게 된다”며 “김은혜 후보의 허위 재산신고 때문에 선거의 마지막, 본투표 당일까지 1400만 경기도민이 혼란을 겪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선관위의 결정으로 김 후보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는 처지가 될 것이 분명해졌다”며 “지금이라도 즉각 경기도민 앞에 사죄하고 도지사 후보 자리에서 내려오라. 더는 거짓과 위선으로 경기도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민주당도 한준호 선대위 대변인을 통해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앙선관위의 결정으로 거짓으로 일관해온 김은혜 후보의 민낯이 제대로 드러났다”면서 “허위 재산신고는 당선 취소도 될 수 있는 아주 중대한 사안이다. 이처럼 중요한 재산신고를 허위로 해놓고 단순 실수로 치부할 수 없다”며 격분했다.

그러면서 “부정 채용 청탁, 가짜 경기맘, 배우자 애국자 코스프레도 모자라 이제 재산신고까지 거짓이라니 참담하다”며 “결국 1,400만 경기도민의 눈을 가리려는 목적 말고는 이해하기 불가능하다. 김은혜 후보의 부끄러움을 왜 경기도민이 느껴야 하나”며 반문하며 광분했다,

이어 “이런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려고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셨는지 묻고 싶다”며 “경기도민은 사리사욕과 편법, 갑질과 거짓으로 일관된 후보를 바라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거짓으로 경기도민을 우롱한 김은혜 후보는 사죄하고, 후보직에서 내려오는 것이 경기도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일 것이다”라며 “투표 당일에는 경기도 모든 투표소에 김은혜 후보의 거짓 재산 신고에 대한 공고문이 붙을 것이다. 선거 뒤에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용석 후보 캠프에서도 입장문을 내 김 후보의 ‘재산 누락 신고’에 대한 비판 했다.

강 후보 캠프 김소연 수석대변인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재산누락신고는 중대범죄입니다'라는 글에서 "국민의힘은 경기도민들 세금으로 보궐선거 치르는 사태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김은혜 후보를 사퇴시키는 것이 마땅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소연 대변인은 "지난 정권에서 우리는 범죄자를 공천하고 2년, 4년 내내  조사받고 재판받고 1심, 2심, 대법원까지 시간 보내면서 시민들과 도민들 민생이나 현안들은 뒤로 한 채 정치질만 일삼는 행태를 지치도록 지켜봤다"며 "경기도와 성남시는 그 중 최악의 케이스였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의 바통을 이어받은 은수미 전 성남시장은 임기 내내 수사와 재판을 받으며 혈세를 낭비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겨우 정권을 바꿨더니, 새로운 경기도지사 후보라고 나선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이재명과 같은 길을 가려고 한다"며 "40억원의 역대급 재산누락 신고와 토론회에서의 허위사실 공표는 판례상 명백히 당선무효 사유"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경기도민들을 잠시 눈속임해 선거를 치르려고 한다면 민주당의 내로남불 행태와 다를 게 하나도 없는 것"이라며 "이재명보다 더한 포퓰리즘 정책이나 공약은 차치하고서라도 당선무효형을 받을 범죄를 저지른 후보를 끝까지 완주시키는 것은 수권정당인 국민의힘이 국민에 대한 도리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30일 오전에도 ‘강용석 캠프 입장문’을 내 “김은혜 후보는 더 이상의 혼란을 야기하거나 도민을 기망하지 말고 즉시 사퇴를 전제로 강용석 후보와 단일화를 하시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하지만 선관위 결정사항에 대해 김은혜 후보 측은 "재산신고와 관련해 실무자의 일부 착오가 있었다. 앞으로 더욱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라는 짧게 입장을 냈다.

해당 내용은 본투표 당일 경기도 내 모든 투표소 입구에 게시된다.

김은혜 측 “김동연, ‘지인찬스’ ‘권력찬스’ 선봉”

한편, 김 후보 측도 ‘지인찬스’ 지적하며 김동연 후보의 직권 남용·업무상 배임 혐의를 고발하겠다 맞대응했다.

김은혜 후보 측 홍종기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재부는 2017년 설에는 선물 세트를 우체국 쇼핑에 맡겼지만 김동연 부총리가 취임하고는 특정 업체에 대한 몰아주기가 시작됐다”며 “2017년 추석 선물세트 공급을 맡은 사단법인 한국벤처농업포럼은 한국벤처농업대학을 운영하는 기관이며 2018년 설, 추석 선물세트 공급을 맡은 에이넷디자인앤마케팅은 한국벤처농업대학 운영자가 만든 업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벤처농업대학과 관계가 있는 곳에 3번의 명절동안 6건, 총 2억5000만원 상당이 지급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동연 후보가 (한국벤처농업대학 설립자인) 민승규 박사와 전후 인연을 토대로 '한국벤처농업포럼'에 일감을 몰아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자신의 지인, 후원자에게 부총리 지위를 이용해 독점적 이익을 취하게 한 것은 직권남용,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 당장 검, 경의 수사부터 받으라"고 비판했다.

홍 대변인은 또 "앞에서는 공직자경력, 청렴을 내세우면서 뒤로는 지인찬스, 권력찬스의 선봉에 섰음이 백일하에 드러난 김동연 후보에게 공정과 투명한 경기도정을 기대할 수 없다"며 "이재명 법카를 계승하는 김동연 후보는 후보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은혜 진심캠프는 이상의 위법사항에 대해 즉시 고발조치할 것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