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 공무원에서 ‘월북’ 꼬리표를 떼고 ‘공무원’으로 돌아오는 데에 2년이라는 시간 걸렸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서해공무원 월북' 발표와 관련 연일 '대통령기록물 공개'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은 17일 원내대책회의 ( ⓒ국민의힘 홈페이지)
▲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서해공무원 월북' 발표와 관련 연일 '대통령기록물 공개'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은 17일 원내대책회의 ( ⓒ국민의힘 홈페이지)

국민의힘은 19일 문재인 정부의 서해공무원 월북 판단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게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나설 것을 압박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사건의 보고와 처리 과정에서 한 치의 숨김도 없이 떳떳하다면, 당시의 자료를 모두 공개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조하면 된다”며 “국민의 인권을 지키기 위한 이 노력에 ‘인권 정당’을 표방하는 민주당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민주당이 동의하고 나설 것을 주문했다.

허 대변인은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의 피해자가 월북 공무원에서 ‘월북’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공무원’으로 돌아오는 데에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며 “어제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가족의 언론 인터뷰에서는 지난 2년 동안의 절절한 고통이 그대로 드러났고, 큰 안타까움에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10대 소년이었던 고인의 아들은 대통령이 하는 말은 하늘이라 믿었던 나라로부터 배신감과 상처를 받았다. 월북자라는 누명을 쓴 채 고인의 장례를 치를 수 없었다는 말에서는 나라에 대한 원망과 억울함이 그대로 묻어났다”고 했다.

또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반대한 것과 관련해 “한 가족의 인권을 두고, 정략적인 공격 운운하며 ‘문재인 죽이기, 전 정권 죽이기’라 치부하고만 있다. 그때나 지금이나 억울한 죽임을 당한 국민의 인권을 대하는 민주당의 인식은 한 치의 변화도 없다”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먹고사는 문제가 얼마나 급한데 이게 왜 현안이냐’고 했고,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피살 공무원 사건 자료 열람에 대해선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도 말했다. 진상 규명에 대한 의지는커녕 오히려 방해하려는 의도까지 엿보인다”고 했다.

또 “17일 감사원이 국방부와 해양경찰청의 감사를 착수했다. 최초 보고 과정과 절차 등을 정밀하게 점검해 업무 처리가 적법·적정했는지 확인하겠다고 했다”며 “사건은 2년 전에 일어났지만, 진정한 사건의 해결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