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국제결제은행(BIS)은 26일(현지시각)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이 현재의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서는경제성장이 훼손되더라도 정책 금리를 대폭 인상하는 방향에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26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BIS는 연례보고서에서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인상하지 않으면 세계가 1970년대식의 인플레이션 악순환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 70곳이 최근 기준금리를 올렸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비롯한 30여곳은 0.75%포인트 이상 인상했으나 이런 정도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BIS는 설령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인상하더라도 스태그플레이션(경기후퇴 속 물가 상승)을 맞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를 실질금리 측면에서 설명했다.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1.5∼1.75%로 올렸으나,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실질금리는 마이너스다.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스위스, 노르웨이 등도 최근 0.5%포인트를 인상했으나 실질 정책금리는 여전히 마이너스 상태다.

실질 금리가 마이너스인 정책금리는 경제활동을 둔화시키기보다는 오히려 촉진한다. 즉,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효과를 내지 못한다는 의미다.

최근 경제 상황이 원자재 가격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중앙은행들이 정치적 독립성을 획득했다는 점에서 1970년대와 다르지만, 실질 정책금리가 제로(0)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점은 1970년대와 똑같다고 BIS는 지적했다.

BIS는 "물가상승률에 못 미치는 속도로 정책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한다는 것은 실질금리의 하락을 의미한다"며 "이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억제할 필요성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BIS는 "지난 1년 동안 부풀려진 인플레이션 압력을 고려하면 수요를 누그러뜨리기 위해선 실질 정책금리를 상당히 인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구스틴 카르스텐스 BIS 사무총장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하기 전 중앙은행이 앞으로 몇 분기 이내에 "신속하고 단호하게"(quickly and decisively) 행동하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BIS는 1985∼2018년 35개국을 분석한 결과 인플레이션이 당초 높았고, 실질 정책금리가 낮을 경우 기준금리 인상 기간에 경제가 경기후퇴에 빠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BIS는 "인플레이션 심리가 확산하고 뿌리내리게 되는 전환점에 도달하는 중일 수 있다"며 "이는 중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