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범죄합수단장도 尹인사...전방위 사정 예고

검찰
▲ 검찰

법무부는 28일 고검검사급 검사 683명, 일반 검사 29명 등 검사 712명에 대한 신규 보임·전보 인사를 내달 4일 자로 단행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이뤄진 정기 인사에서 주요 수사를 담당하는 자리에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특수통들이 전면 배치되면서 향후 대대적인 사정 정국이 조성될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차기 검사장 승진 1순위로 꼽히는 자리이자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1차장에는 성상헌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가 보임됐다. 

문재인 정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차장에는 현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파견근무 이력이 있는 전무곤 안산지청 차장이 부임한다.

서울남부지검 1·2차장으로는 구상엽 울산지검 인권보호관과 허정 서산지청장이 각각 보임됐다. 구 차장검사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중앙지검 3차장 시절 공정거래조사부장을 맡았다가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2019년엔 특수 1부장을 맡았다. 허 차장검사는 같은 시기 특수 3부장을 지냈다.

서울중앙지검의 특수 수사를 담당하는 반부패수사1·2·3부장도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통하는 엄희준 서울남부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김영철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장·강백신 서울동부지검 공판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정국의 뇌관으로 떠오른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이 배당된 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장에는 이희동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교수가 임명됐으며, 여성가족부 대선 공약 개발 관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장에는 이상현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이 배치됐다.

삼성웰스토리 부당 지원 의혹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으로는 앞서 수원지검에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수사한 이정섭 대구지검 형사2부장이 임명됐다.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이 연루된 청와대발 기획 사정 의혹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 형사1부장에는 박혁수 서울북부지검 형사1부장이 임명됐으며,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리는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은 단성한 청주지검 형사1부장이 맡는다. 단성한 신임 단장도 박근혜 정부 사법농단 수사와 공판을 맡아 '윤석열 라인'으로 꼽힌다.

경찰이 수사 중인 성남FC 불법 후원 의혹 사건을 받아 기소 여부를 결정할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에는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때 대변인을 맡았던 이창수 대구지검 2차장이 임명되었고,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팀장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에는 서현욱 부산서부지청 형사3부장이 간다.

서울고검 형사부장과 공판부장으로는 박세현 부산지검 동부지청장과 박지영 춘천지검 차장검사가 각각 이동한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기소해 재판을 받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도 서울고검 송무부장 보직을 받았다. 이들 세 명 모두 사법연수원 29기로, 차기 검사장 승진 후보군으로 꼽힌다.

이른바 '친문' 검사로 분류됐던 박은정 현 지청장은 광주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으로 좌천됐다.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의 '입'이 될 대검찰청 대변인으로는 박현철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이 이동하며, 이번 인사로 사법연수원 기수 기준 차장검사는 32기까지, 부장검사는 36기까지, 부부장검사는 37기까지 내려오게 됐다.

법무부는 "검찰이 산적한 주요 업무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며 "검찰총장 직무대리와 실질적으로 협의하며 의견을 충실히 반영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