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공동가치-글로벌 공공재-무역과 번영-국방·안보’ 5개 분야에서의 양국협력 방안 담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 컨벤션센터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 컨벤션센터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의 미래 비전을 포괄하는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를 채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늘 회담 계기에 한-영 프레임워크를 채택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양자 프레임워크가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영국 콘월 G7정상회의에서 존슨 총리와의 회담을 계기로 논의에 들어갔고 1년 만에 결실을 이뤘다.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는 정치·안보, 경제, 과학·기술, 교육, 문화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민주주의, 인권, 다자주의 등 공동의 가치를 수호하며, 팬데믹,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코자 하는 양국의 의지와 이행 방안을 담고 있다.

양 정상은 한-영 FTA 개선 협상을 통해 디지털, 공급망 등 새로운 경제통상 이슈에 관한 양자 협력 기반이 강화되기를 기대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원전 산업 부문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데 공감하고, 구체 협력 방안을 지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영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우리의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고,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의 지속적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존슨 총리는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에 지지를 표하면서 변함없는 공조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는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탈퇴하면서 독자적인 국제협력과 교역망 구축을 위해 추진됐다. 영국은 지난해 문 전 대통령의 G7 참석을 계기로 이를 한국 정부에 요청하면서 초안 작업에 들어갔다. ‘한-영 양자 프레임 워크’의 영문명은 ‘A Bilateral Framework for Closer Cooperation’(양국간 협력방향 및 이행방안을 망라하는 정치적 문서)다.

프레임워크의 주요 내용을 보면 정무, 공동가치, 글로벌 공공재, 무역과 번영, 국방·안보 등 5개 분야 27개 항목에서 양국 간 협력 방향 제시 및 팬데믹,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 등 글로벌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코자 하는 양국의 의지와 이행방안 포함됐다.

‘정무’ 부분에는 한반도 및 인태 지역, 글로벌 무대 협력 증진 등의 내용이 담겼고 ‘공동가치’에서는 공동가치 수호를 위한 공동 노력 증진, ‘글로벌 공공재’ 부분은 보건, 기후변화 등 범세계적 현안에서 공조 강화, ‘무역과 번영’은 통상·투자·디지털 경제 등 공동 번영 기반 마련, ‘국방·안보’ 부분은 사이버·우주 등 다방면에서 협력 증진 등이 들어있다.

대통령실은 프레임워크 채택의 의미에 대해 “영국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으로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경제, 안보, 방산, 기후변화 등 분야에서 주요 파트너”라며 “양국이 공유하는 공동의 가치를 토대로 안보·통상 외 경제안보, 첨단기술, 원자력, 기후변화와 같은 다양한 분야로 협력 대폭 확대”할 것으로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