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 사이에서 이준석 공천개혁 두고 반감·두려움 많아”
“이준석 내쫓는다면 도로 자유한국당 돼…치명적인 결과”

국민의힘 천하람 혁신위원 (사진출처: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
▲ 국민의힘 천하람 혁신위원 (사진출처: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혁신위원인 천하람 위원이 이준석 당대표를 둘러싼 국민의힘 내홍에 “친윤계에서 ‘(이준석) 가만히 있으면 살려는 드릴게’ 같은 느낌으로 간을 봤다”고 밝혔다.

천 위원은 1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더 험한 꼴 보기전에 사퇴해야한다고 했다’는 질문에 “친윤계 전체가 돌아섰다라는 평가는 어느 정도 맞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친윤계는) 대부분 참전 안 하셨다”며 “오히려 권성동 의원 같은 경우는 정진석 의원의 개인 의견이다라고 선을 긋기까지 했다”고 분석했다.

국민의힘 다선 중진 정진석 전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배현진 최고위원,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에 앞서 장제원 비서실장까지 이 대표와 ‘친윤’간 갈등은 대선 과정부터 당내홍의 주 요인이었다.

특히 최근 이 대표의 혁신위원회 출범 이후 ‘계파’성을 띄는 다양한 공부모임들이 연일 발족되면서 당내 그룹 형성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에 더해 30일 ‘친윤’이자 이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의 ‘가교’ 역할을 맡아왔던 박성민 당대표 비서실장이 사퇴하면서 이 대표를 향한 윤 대통령의 ‘손절’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난무하다.

천 위원은 이와 관련해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성민 전 당대표 비서실장은) 대통령이랑 ‘찐친’이다”며 “진짜로 친한 분이시고,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당대표실과 대통령실 사이에 가교 역할을 다소 강권해서 맡긴 인물이라고 당내에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친윤계 의원들과 이준석 대표의 사이가 사실 굉장히 안 좋게 됐고 그리고 대통령실과의 관계에서도 다소 삐걱거리는 형태의 대통령실 익명 인터뷰가 나오고 그런 상황들이 있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박성민 의원이 본인이 비서실장 역할을 과연 잘하고 있느냐, 그리고 당이나 대표에게 도움이 되느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많이 괴로워했다고 했다”고 사퇴 이유를 전했다.

이어 “사석에서도 다른 의원들에게도 ‘굉장히 힘들다, 본인이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다’라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를 손절했다는 어떤 사인 아니냐는데’라는 질문에 “그런 해석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처음에 애당초. 그런 면에서 과연 대통령과 소통 없이 이런 결단을 내렸겠느냐라는 게 하나가 있고, 또 한 가지는 타이밍의 공교로움이다”고 말했다.

그는 “(타이밍이 공교롭다는 이유가) 두 가지이다”며 “일단 7월 7일에 이준석 대표의 징계 절차가 진행된다고 하지 않았나. 그래서 그만둔다 하더라도 굳이 7월 7일 이전에, 말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 타이밍에 그만둬야 되는 거냐라는 얘기가 있고 또 한 가지는 오히려 대통령께서 해외에 계신 타이밍을 노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윤심 논란이 대통령이 해외에 계시면 상대적으로, 덜 나오지 않겠느냐. 그러니까 결심 자체는 과거에 했지만 발표 타이밍을 지금으로 잡은 거 아니냐, 이런 분석도 일각에서 나오는 것 같다”고 전했다.

천 위원은 “결정적으로 이준석 대표에 대한 친윤계의 그 반응이 악화된 건 공천개혁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오면서부터가 아닌가”라며 “결국 이준석 대표라는 분은 남은 1년 간도 결코 조용히 있지 않겠구나, 그리고 본인의 표현대로 본인의 개혁드라이브를 거는 자기 정치를 하겠구나. 이런 판단을 내리고 나니까 조금 이준석 대표에 대한 전체적인 친윤계의 반응이 더 차가워 진 게 아닌가 저는 이렇게 해석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당내에서 공직 후보자 자격시험, PPAT 있지 않느냐. PPAT를 도입한다고 했을 때 굉장히 강한 반발들이 여러 군데서 터져나왔었다”라며 “그런 것처럼 저는 이준석표 공천개혁에 대해서 다들 반감 내지는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박지원 전 원장 말대로 이준석 대표가 진짜 고사당할까’라는 질문에 “박지원 원장님 인터뷰 보고 박지원 원장님도 이제 은퇴하실 때 됐구나(라고 느꼈다)”라며 “감이 너무 많이 떨어지셨다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우스갯소리로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가 지금 그만두면 본인에 대한 혐의를 사실상 다 인정하는 꼴 아니겠나”라며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가 지금 그만 둬도 정치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게 없다. 그리고 이준석 대표 스타일이 오히려 정면승부를 즐기는 승부사 기질이 굉장히 강하다. 그래서 더 강한 개혁드라이브를 걸었으면 걸었지 지금 여기서 그만둘 리는 전무하다”고 해석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가 기피하는 문제를 공론화해서 공성전을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가 기피하는 문제를 공론화해서 공성전을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박 당대표 비서실장 사의 표명 이후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뭐 복잡하게 생각하나. 모두 달리면 되지.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방향으로”라고 아랑곳 하지 않고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천 위원은 “이준석 대표는 기본적으로 그런 생각이 있는 것 같다”며 “본인이 원하는 개혁 방향을 국민들께 선보이고 싶다라는 의지가 굉장히 강한 것 같다. 그리고 작년 12월 정도에도 설령 당대표직에서 물러나거나 향후 정치를 못 하게 되는 상황이 있더라도 후회할 만한 일은 하고 싶지 않다라는 식의 얘기를 한 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페이스북 글의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방향으로 달리자’는 표현에 대해 “혹자들은 이준석 대표가 ‘흑화’해서 소위 당에 해가 되거나 아니면 아주 더러운 진흙탕 싸움을 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다”며 “그런데 지금 저는 이준석 대표가 그럴 일은 전무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왜냐하면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 현재 기댈 수 있는 언덕은 여론밖에 없다”며 “그렇다면 아마 본인이 당대표로서 필요한 여러 개혁과제들을 제시하고 그 방안들을 제시해서 아, 이준석 대표가 조금 더 당에 체질을 바꿔야 되겠다, 선거 두 번 이긴 거 이상으로 다음 총선을 이기려면 이준석 대표의 구상과 능력이 필요하겠다라는 것을 저희 당원과 국민들에게 오히려 설득해야 되는 것이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이준석 대표가 흑화해서 정말로 전면전을 펼치기 시작한다, 특히 안 좋은 방향으로, 어떤 명분이 있는 전면전이 아니라 아주 지저분한 방향으로 가게 된다 그러면 여론의 지지까지 다 잃어버릴 수가 있다”며 “저는 그래서 이준석 대표가 그럴 리는 없고 본인이 평소에 당대표가 되면 하고 싶었던 이런 저런 개혁과제들을 앞으로도 풀어내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예상된다”고 피력했다.

이어 ‘정황증거만으로 당대표를 소위 내쫓는다면 어떻게 될 것 같냐’는 질문에 “짧게 말해서 도로 자유한국당으로 가는 거다”라며 “저희 당으로서는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앞으로 세력이 없는, 어떤 다크호스 스타일의 당대표가 나오기가 굉장히 어려워진다”고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