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조기 전당대회 당장 실현 불가…일치단결해야”
김기현 “權체제 당헌상 옳지만 임시 시스템으론 역부족”
조해진 “당권 경쟁, 權체제 문제 노출…비대위가 맞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서 이준석 대표에 징계를 내린 뒤 차기 당권주자들의 세 불리기 양상이 나타나는 가운데,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이 현재의 권성동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두고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안 의원은 직무대행 체제를 지지하며 이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가 나오기 전까지 조기 전당대회는 비현실적이라고 보는 반면, 김 의원은 지금의 임시 시스템을 이어가기보다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안철수 “李 의혹 해소 전까지, 權 대행체제로 나가야”

안철수 의원은 21일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지지하는 의견을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 대표의 궐위가 아닌 상황에서 조기전대론은 주장하더라도 당장 실현될 수 없으며 혼란만 부추길 뿐"이라며 "이준석 대표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로 흔들림 없이 나가야 한다"고 올렸다.
 
이어 "지금 당장은 당 지도부를 포함한 집권당의 구성원들은 모두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으로 모범을 보이고, 내부에서부터 일치단결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민생문제를 해결하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와 단일화를 통해 국민의힘에 입당하게 된 안 의원은 이른 전당대회를 치르기보다 시간을 벌어 당내 지지군단을 확보하려는 전략인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여당이 지금 혼란스러운 것도 솔직히 사실"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국정의 중심이자 사령관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당과 정이 힘을 모아서 다시 똘똘 뭉쳐서 단합하고 민생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 의원은 앞서 ‘이준석 대표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라는 표현에 대해 "당 대표의 거취가 결정되기까지는 이견 없이 똘똘 뭉쳐 가는 것이 정부·여당의 책임있는 자세"라며 "대표 관련 진실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지금 현재의 체제에 대해 신뢰를 가지고 전적으로 뭉쳐야 한다"고 했다. 

수사 결과에 따라 ‘권 대행 체제’를 지지하는 현재 입장이 달라질 여지를 남겨놓은 가운데, 안 의원은 이날 참석한 서울시의회 특강에서도 권 의원에 대한 견제성 발언을 남기기도 했다.

그는 질의응답 시간에 ‘대통령실 사적 채용’에 대한 권 원내대표 해명을 두고 “앞으로 당 대표 역할을 대행하는 입장에서는 좀 더 신중한 표현을 (해야 한다고) 아마 이번에 많이 느끼셨을 것으로 믿는다”고 언급했다.

김기현 “직무대행 체제 6개월 간다면 여당 내홍 격화”

또 다른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권 대행 체제’를 ‘비정상적 임시 시스템’으로 보며 조기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지역구 울산에서 4선을 지냈으며 직전 원내대표를 지내는 등 당내 기반이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권성동 직무대행체제가 당헌‧당규 해석의 결과로 나온 것이고 옳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당헌‧당규에만 부합하면 국민여론에 부합하는 것이고 책임 있는 여당의 모습인가, 차기 총선이 1년 반 남짓 남았는데 우리가 잘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적극적으로 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홍보해야 하는데 지금은 별로 안 되고 있다"며 "이렇게 비정상적인 임시 시스템으로는 역부족 아니냐(는 말이 있다)"며 "지금 직무대행 체제가 최장 6개월 간다면, 12월 무렵 이 대표가 다시 당 대표로 복귀한다면 결과적으로 여당의 내홍은 더 격화할 수밖에 없다는 고민을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꾸 시간을 놓고 방치하면 나중에 회복에 막대한 지장이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런 차원에 위기 초반에 특히 정권 출범 초기에 특단의 위기 의식을 가지고 대응을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조기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해 이 대표 자진사퇴 혹은 현 최고위원 총사퇴 방식의 지도부 해체가 선행돼야 한다는 진행자의 지적에 "정치인에게 있어서 당헌·당규만을 갖고 할 수 없지 않나. 결과적으로 우리 당이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다면 뭐든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장제원 의원과의 연대설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당 문제를 장 의원이랑만 토론하겠나. 권성동 의원하고도 토의하고 안철수 의원하고도 현안들이 있을 때는 같이 의논도 하고 서로 의견도 나누고 다 한다"고 답했다.

조해진 “당내 주도권 다툼 난맥…비대위 구성돼야”

한편 국민의힘 혁신위원인 조해진 의원은 조기 전당대회 개최에는 반대하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구성을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당대표, 원내대표가 쌍두마차가 돼서 전력질주를 해도 제대로 뒷받침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를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다. 1인 체제로 가면 기본 일정도 소화가 잘 안된다"라며 "꽉 막힌 당정 난맥을 뚫어줄 비대위원장이나 위원들을 채워야만 가능한 상황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집권당이 정부를 도와서 대통령을 뒷받침해서 난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당내 주도권 싸움, 당권 경쟁에 쏠려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런 것들이 국민의 기대와 동떨어져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직무대행 체제가 갖고 있는 문제점들이 하나씩 노출되고 있으니까 다른 의견이 분출되는 것 아닌가 싶다"며 "저는 비상대책위원회가 맞는다고 본다. 하지만 전당대회를 통해서 당 대표를 새로 뽑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가 6개월 뒤에 돌아올 수 있게 돼 있다. 실제로 돌아올지 말지는 본인의 결정이나 정치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지만 법적으로는 돌아올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며 "전당대회에서 새로 대표를 뽑으면 다시 돌아올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린다. 당헌당규 위반이면서 당권 쿠데타가 될 수도 있다. 나중에 법적으로 문제가 되면 뒤집어질 수도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