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철저하게 보안 지켜져” 일축
김건희 여사 사적 채용, 지인 동행 등 빗발치는 인사 쇄신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까지
무속 법사, 김건희 여사 인연 부각하며 이권 개입 시도
야권 "깜깜이 계약, 권력의 사유화...공직기강 바로 세워라"

 2일 오후 새 대통령 관저 공사가 진행 중인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 모습. 김건희 여사가 코바나컨텐츠 운영 당시 전시회를 후원한 업체가 관저 공사 일부 시공을 맡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관저 공사 관련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은 경호처의 검증과 감독하에 진행되는 보안 업무라며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2일 오후 새 대통령 관저 공사가 진행 중인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 모습. 김건희 여사가 코바나컨텐츠 운영 당시 전시회를 후원한 업체가 관저 공사 일부 시공을 맡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관저 공사 관련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은 경호처의 검증과 감독하에 진행되는 보안 업무라며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김건희 리스크'가 2일 하루동안 언론 보도를 통해 연속으로 터졌다.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지인의 대통령 관저 공사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과 무속인 법사 이권개입 의혹이다.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김건희 여사가 대표로 있던 코바나컨텐츠 전시업체가 시공을 맡았다는 의혹에 대통령실은 “철저한 검증과 감독 하에 이뤄진 보안 업무”라고 밝히며 의혹을 일축했다.

또한 '무속인 법사'가 윤석열 대통령 친분을 이용해 이권을 챙기고 다닌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실은 "풍문으로 도는 소문이다"며 "조사가 필요하면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단언했다.

이번 보도는 논문 표절, 주가조작 등 '김건희 리스크'가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에 기인한다는 평가가 큰 터라 윤 정부 위기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또한 앞서 스페인 나토 순방 방문과 권양숙 여사 예방을 위한 봉화마을행에 동행해 문제가 되었던 김건희 여사 지인의 대통령실 사적 채용과 대통령실 행정요원 9급 공무원직에 윤 대통령 인연으로 채용돼 이해 충돌 등 문제가 제기되며 '대통령실' 인사 쇄신 요구가 빗발치는 가운데, 이러한 김건희 여사 관련 문제들이 밝혀져 상황은 악화일로다.

게다가 20%대로 추락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로 인해 국민의힘은 '비상상황'을 선언하고 '당정대 전면 쇄신'을 촉구하고 있는 위기 상황에 '김건희 리스크'가 터진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등 4인방의 문책을 요구한 데에 이어 이번 관저 일감 몰아주기에 대해 “깜깜이 계약으로 진행됐다”며 진상 규명을 주장하면서 공세를 쏟아내고 있다.

대통령실 “해당 업체, 코바나 후원 사실 없어” 의혹 일축

사진은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봉하마을에 내려가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고 故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당시 동행했던 김건희 여사 지인의 대통령실 사적채용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2일 김건희 여사의 지인으로 알려진 '무속법사'의 이권개입 의혹도 터지면서 '김건희 리스크'가 일고 있다.  (ⓐ사진/연합)
▲ 사진은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봉하마을에 내려가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고 故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당시 동행했던 김건희 여사 지인의 대통령실 사적채용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2일 김건희 여사의 지인으로 알려진 '무속법사'의 이권개입 의혹도 터지면서 '김건희 리스크'가 일고 있다.  (ⓐ사진/연합)

대통령실은 2일 관련 의혹에 대해 "구체적 내용 공개해드릴 수 없는 점을 이해해달라"며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이 경호처의 철저한 검증과 감독 하에 이뤄지는 보안 업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전 정부에서도 경호처 공사 혹은 대통령실 발주 공사가 전부 공개된 게 아니다"라며 "보안상 이유(나), 시급성이 있을 때 수의계약할 수 있고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 법적으로 나와있고 그런 원칙에 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마이뉴스는 2일 코바나컨텐츠 전시를 후원한 업체가 12억여 원 규모의 시공을 맡고, 설계감리용역을 맡은 업체도 김 여사와의 연관성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업체는 대통령 관저 내부 인테리어 공사 시공 수의 계약을 하고 7월 초 공사비 일부를 지급받는 등 구체적인 내역이 보도됐다. 이 업체는 김 여사의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2016년과 2018년 전시전에 후원사로 명단에 올랐다.

설계감리용역사에 관해서도 해당 업체 대표 배우자는 종합건축사 사무소에 근무한 이력이 있는데 이 사무소도 역시 김 여사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2015년, 2016년, 2018년 전시회를 후원한 업체임이 공개됐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당시 전시회를 할 때 인테리어 공사를 담당했던 업체로서 그에 대한 대금을 받았다. 후원업체로서 이름에 오른 것은 감사의 뜻에서 이름 올린 것이지, 후원해서 올린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 업체가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아울러 어떤 업체가 관저 공사에 참여했는지는 보안상 이유로 공개할 수 없다. 두 가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해당 입찰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한 데에는 통상적인 절차라고 해명했다.

입찰부터 낙찰까지 이례적으로 3시간 만에 이뤄졌다는 것도 의혹 제기 대상이다. 이번 공사 입찰은 5월 25일 오전 11시에 개시돼 오후 1시에 최종 낙찰자가 결정됐다.

이에 대해서도 "시스템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얘기"라며 "이건 공개입찰이 아니라 미리 업체를 검증해 선정한 수의계약이다. 3시간도 길다. 3분이면 족하다"고 해명했다.

박홍근 “깜깜이 비공개 계약…국회에서 공개돼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안전항해 기원식을 마친 뒤 장병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안전항해 기원식을 마친 뒤 장병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민주당은 이에 “수의계약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직격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2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김건희 여사를 후원한 업체들이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수의계약으로 진행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대통령 관저를 대통령 부부의 사적 공간이라고 착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관저는 법으로 정한 국가중요시설이자 철저한 관리를 위해 소중한 국민 혈세가 투입되는 공적 공간이다”며 “또한 국민 혈세는 김건희 여사가 도와준 업체에 마음대로 특혜를 줄 수 있는 쌈지 돈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는 “더욱이 나토 순방 민간인 동행 논란을 일으켰던 신모씨가 ‘기타 수행원 자격’이었다는 대통령실 해명과 달리 부속실 소속으로 다녀왔음도 확인됐다”며 “김건희 여사를 수행하기 위해 동행한 것이라면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 순방행사 수행원 선정에 개입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저격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부인이 대통령실 운영 전반에 관여해서 지인들에게 특혜를 주었다면 이는 전횡이다”며 “거짓이 더 큰 거짓을 키우기 전에 김건희 여사의 대통령실 운영 관여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실은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의혹들을 거짓 해명으로 숨기려 하다 양치기 대통령실이 되지 말고 더 늦기 전에 이실직고하기 바란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운영위 등을 통해 이같은 의혹들을 낱낱이 밝히고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부분의 공사가 깜깜이 비공개 계약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국회에서 이 과정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의혹은 과거 어떤 정부에서도 들어본 바 없는 권력의 사유화(가 나타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무속법사 이권개입? 풍문으로 돌도 있는 소문...필요하다 판단 되면 조사 진행할 것"

세계일보는 2일 "대통령실이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62)씨로 부터 민원을 청탁받은 것으로 알려진 고위공무원 A씨에 대해 진상조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무속법사의 이권 개입 의혹과 관련하여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조사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실은 없으니까 공직기강이나 법률비서관 쪽에서 (조사 여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하며 "일단 대통령실은 대통령실과의 친분을 과시하면서 이권에 개입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계속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무속법사 전씨는 고위공무원 A씨에게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와 친분을 이용해, 자신의 지인 중견 기업인의 세무조사 무마를 부탁했다고 보도했다. 김 여사와의 인연을 부각하며 각종 민원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처럼 말하고 다녔다는 것이다. 고위공무원 민원을 청탁받은 사실도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하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선 이후로는 전혀 연락한 바 없다. 전씨 측 사람들도 현재는 (대통령실에) 관여된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해당 무속인은 대선 기간 '무속 논란'의 장본인이다. 윤 대통령은 대선 기간 선대본부에서 일한 사실이 밝혀지자 선을 그은 바 있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무속인 전씨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의 ‘핵관’ 행세를 하며 고위 공직자에게 중견 기업인의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며 "대선부터 이어져온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무속인 전씨의 관계를 국민 모두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위공직자에 대한 진상조사는 당연한 것이고 무속인 전씨도 즉각 소환해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이동영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실이 또 시끄럽다"며 "‘사적 채용’ 인사 논란에 이어 이번에는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 씨의 대통령 내외 친분 사칭 청탁 사건과 김건희 여사 지인에게 대통령 관저 공사 수의계약을 줬다는 의혹이 터졌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건진법사 청탁 사건’이나 ‘지인 수의계약 의혹’은 그간 김건희 여사의 팬클럽 문제나 논란을 빚은 대통령 내외 주변 인물들을 정리해야 한다는 안팎의 지적을 받아들이지 않다가 결국 이 지경에 이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내부 자정 능력을 국민들은 더 이상 신뢰하지도, 기대하지도 않는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약속한대로 특별감찰관을 조속히 임명하여 내부 부조리를 엄단하고, 공직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