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전국위 1부, ‘비대위 체제’ 전환 당헌개정안 투표
재적인원 707명 중 509명 ARS 참여, 457명 찬성‧52명 반대
서병수 “집권여당 신뢰회복, 尹정부 국정운영 뒷받침 절차 마련”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국위원회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국위원회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는 9일 당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뿐 아니라 직무대행에게도 비상대책위원장 임명권을 부여하도록 하는 당헌 제96조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국위는 오전 9시30분부터 11시30분까지 상정된 안건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묻는 자동응답(ARS)투표를 진행했다. 제3차 전국위 재적인원 총 707명 가운데 509명이 ARS 투표에 참여했다. 

전국위에 따르면 509명 중 457명이 찬성, 52명이 반대해 당헌 개정안이 원안대로 가결됐다. 총 재적인원의 과반인 354명보다도 103명이 많은 인원이 찬성했다.

이날 오후에는 화상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지명자를 공개한 뒤 의원들로부터 추인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 전국위 회의를 오후 3시 30분쯤 재개해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하면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비대위원장에는 5선의 주호영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전국위를 개의하며 서병수 전국위의장은 “오늘 먼저 상정된 당헌 개정안과 비대위원장 임명안은 당과 윤석열 정부가 처한 상황이 비상 상황이라고 하는 인식 하에 조속한 시일 내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적 신뢰 회복, 윤 정부 안정적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당헌 당규상 적법절차를 거쳐 마련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의장은 개인적 의견이라면서 “당과 윤석열 정부가 엄중한 상황에서 출발하게 된 비대위는 조속히 새 지도부 선출하는 것이 핵심 과제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코로나 확산 상황이라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됐다”며 “지난 금요일 상임 전국위에서 ‘비상 상황’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렸다. 최고위가 제안한 당헌 개정안 전국위 상정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벽밥 드시며 상임전국위 참석했던 분들의 마음은 다른 데 있지 않다. 하루라도 빨리 당이 정상화돼, 안정적으로 국정 운영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간절함”이라며 “오늘 모이는 것 역시 다르지 않다. 당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전국위 여러분들께서 결단을 내려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