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 9명 전원 사과 “우리가 잘못했고 앞으로 잘하겠습니다”
주호영 “성공적 비대위 이끌어 국민신뢰 회복, 지도부 안착할 것”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권성동 원내대표, 비대위원들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 갈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권성동 원내대표, 비대위원들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 갈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윤석열 정부 집권 초반 여당 지도부 내 분열상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며 고개를 숙였다.

주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첫 회의를 열어 "당의 갈등과 분열이 생긴 일, 갈등과 분열을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고 법정까지 가게 된 일 등을 모두 국민과 당원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반성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민생을 잘 챙겨서 유능한 집권당이라는 인식을 조기에 국민께 드리지 못하고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들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새 정부를 제대로 견인해 조기에 안착시키고 신뢰받도록 하는 데 소홀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원들에게 "첫 회의에 모두 일어나서 '우리가 잘못했고 앞으로 잘 하겠습니다'라는 취지로 인사드리고 시작했으면 한다"고 제의했고, 9명의 비대위원들은 다 같이 허리를 숙여 사과했다.

주 위원장은 "저희는 출발에 앞서 다짐한다. 초심을 되찾아 초심을 잃지 않겠다"며 "민심의 창구인 당은 민심을 적극 수용해서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가 민심과 괴리되는 일이 있을 때는 빠른 시간 안에 고치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위원장은 “뭉쳐야 한다. 분열한 조직은 필패하게 돼 있다”며 “그렇다고 무조건 단합을 호소하지는 않는다”면서 "당 조직 전체가 흔들리거나 무너지면 모든 것이 잘 될 수 없다는 절박감, 집권당으로서, 정치인으로서 이 시대의 어려움에 처한 국민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조금씩 역지사지하고 양보하면 당의 단합은 조기에 정착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당에 있어서 비대위는 가급적 구성되지 않는 게 제일 좋은 일일 것이다. 가급적 비대위는 하지 말아야 하고 하더라도 빨리 끝냄이 바람직하다"며 "성공적 비대위를 이끌어서 다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제대로 된 지도부가 조기에 안착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이소희 비대위원의 휠체어를 밀며 참석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이소희 비대위원의 휠체어를 밀며 참석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민주당의 대통령실 국정조사 요구에 “생때, 허위선동”

이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비판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특히 대통령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 직후에 제출한 것을 감안하면, 애초부터 그 목적이 대통령 기자회견을 흠집 내기 위한 저열한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사적 채용'이라는 표현부터 잘못됐다. 이것은 '피해 호소인'처럼 민주당이 즐겨 쓰는 언어교란이자 '광우병 사태'와 같은 허위 선동"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실은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인사를 채용했다. 사적 채용은 성립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정권을 막론하고 대통령과 국정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는 인사가 대통령실에 근무했다. 국민의힘이나 민주당이나 모두 마찬가지였다"며 "대선을 함께 한 인사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임기 보장이 되지 않는 별정직으로 일하고 있는 것이 어떻게 사사로운 채용이라고 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정조사라는 개념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국정조사는 특정 사안에 대해 불법성이 명확할 때 하는 것인데 민주당은 억지로 혐의를 찾기 위한 생떼를 국정조사서라고 우기고 있다"며 "'인디언식 기우제'이자 '아니면 말고' 식 무책임한 내지르기일 뿐이다. 민주당은 감히 인사문제를 논의할 자격이 없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