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화된 목소리 못 내는 분 목소리 찾아 정책 반영하는 것이 새정부 지향하는 국가 정체성”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후 발달장애인 교육현장인 서울 강남구 역삼동 충현복지관 방문을 마친 뒤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후 발달장애인 교육현장인 서울 강남구 역삼동 충현복지관 방문을 마친 뒤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발달장애인 교육 현장을 방문해 “어려운 경제 상황일수록 공공부문의 허리띠를 졸라매서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데 쓸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시 소재 충현복지관을 방문하여, 웹툰 아카데미 등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및 문구류 포장시설, 카페 등 발달장애인 보호작업장을 참관하고 발달장애인과 가족, 장애인복지관 관계자 및 관련 전문가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달장애인 시설 방문은 지난 집중호우 당시 관악구 신림동 반지하주택에서 발달장애인 가족 3명이 사망한 사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이번 윤 대통령의 행보에 대해 집중호우 및 고물가 등으로 국민들의 삶이 어려운 상황에서, 발달장애인의 돌봄 및 일자리 등 민생현장을 직접 보고 종교계 등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혁신 현장을 격려하기 위한 행보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충현복지관은 충현교회가 설립한 충현복지재단이 1995년 개관하여 장애인에 대한 상담 및 교육·직업·의료재활 등 장애인의 지역사회 생활에 필요한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일 평균 약 400여명의 장애인이 이용 중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인기 드라마나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된 발달장애 작가의 미술작품에서 보듯이, 발달장애인들이 예술, 스포츠 등 활동무대를 넓혀가고 있지만, 대다수 발달장애인의 현실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정부가 지원을 확대해 왔음에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또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힌 대로, 어려운 경제 상황일수록 공공부문의 허리띠를 졸라매서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데 쓸 것”이라며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발달장애인 돌봄 체계를 강화하고 앞으로의 추진상황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조직화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분들의 목소리를 국가가 선제적으로 찾아서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새 정부가 지향하는 국가의 정체성”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돌봄, 건강 등 사회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종교계, 기업, 대학 등 민간의 참여가 활성화되어야 서비스 품질도 높아지고, 좋은 일자리도 창출될 수 있다”며 “충현복지관이 종교계 참여의 대표적 사례”라고 사회서비스 사업에 대한 종교, 기업 등 민간의 참여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가족들은 물론, 복지관 등 지원기관들이 지역사회에서 발달장애인이 살아갈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정부는 돌봐주는 가족이 없는 최중증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대책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