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의장단 대통령실 초청 만찬 '여야 협치' 모색.. 국회 중심 국정
김진표 '국민통합 개헌' 필요...尹 "정치개혁 전반 열려있다"
"세종시 대통령실 제2집무실, 불가역적 결정.. 되돌릴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21대 국회 후반기 신임 국회의장단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21대 국회 후반기 신임 국회의장단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은 국가 위기관리와 외교·안보 분야에 많이 가 있고, 의회가 국정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초청 만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민통합형 개헌'을 언급하며 윤 대통령에게 결단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개헌과 관련해 선거법·정당법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할 때라는 의견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저는 정치개혁 전반에 대해 생각이 열려 있는 사람이다. 대한민국 발전에 필요하다면 논의 못 할 주제는 없다"라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그러면서 "정치개혁 전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고 한다. 다만 개헌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표 의장은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에게 "여야 모두 팬덤정치의 영향으로 극단화한 탓이 크고 정치 경험이 많은 중진들에게 역할을 주지 못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며 한국정치의 후진성을 진단하며, 여야 중진협의체를 제안했다고 대통령실 강인선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윤 대통령은 “참 좋은 생각인 것 같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소야대 정국, 정당내 극단적 팬덤정치화 등으로 정치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김 의장의 제안에 대통령이 적극 화답함에 따라 '여야중진협의체' 신설은 적극 추진될 전망이다. 

김 의장이 제안한 여야 중진협의체는 독일 연방의회의 협치정치를 롤모델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연방의회는 교섭단체 중진모임인 원로협의회가 쟁점법안이나 이견 있는 안건을 조정하고, 의회 구성원들은 그 합의사항을 존중하는 협치 문화정착되었다.  

김 의장은 "여야 중진협의회에서 숙의를 통해 갈등을 중재하고 권고안을 제시하면 현안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중진협의체의 논의가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무위원의 참석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해서도 검토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여야 중진협의체를 상설화하기 위해 입법화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중진협의체는 박근혜 정부 당시인 지난 2014년 정의화 국회의장 시절 국회 규정에 그 설치 근거가 마련된 제도였지만 거의 사문화되다시피 했다.

국회의장단 3명과 여야 5선 이상 중진,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하고, 현안에 따라 필요시 국무위원도 참석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국회 운영위에도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이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국회에 중진협의회를 두고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어 국회 운영과 현안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연금·노동개혁이란 미래세대를 위해서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라면서 국정개혁에 힘을 보태달라는 요청도 했다. 윤 대통령은 "그(개혁)과정에서 국민들에게 동의를 구하고, 정치가 여러 난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논의해야 한다. 국회 논의도 경청하겠다"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엑스포 유치와 관련해서도 초당적인 의원외교를 당부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엑스포 유치는 정부의 실적으로 따질 문제가 아니다. 국회가 초당적인 의원외교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며 "(유치에 성공하면) 정치권 전체가 힘을 합쳐서 이뤄낸 성과로 평가될 것이다. 정·재계가 힘을 합쳐 홍보에 최선을 다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에 여야 의장단도 "의원외교를 부산 엑스포 유치 작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인식을 같이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세종시 행정 비효율 문제가 있다'는 의장단의 지적에 "세종시에 대통령 제2 집무실과 국회의사당을 설치하는 것은 불가역적인 결정으로, 되돌릴 수 없다"며 "법안도 다 통과됐다. 추진해야 한다"고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한다.

앞서 지난달 13일 행안부가 "12월 준공되는 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다"고 밝힌 이후 야권을 중심으로 공약 파기 논란이 제기돼왔으나, 대통령실과 여당인 국민의힘은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 설치 공약은 반드시 지켜질 약속"이라며 논란을 일축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