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위해요소 등장에 따른 조치…안전 활동 강화
사저 울타리 부터 최장 300m까지 확장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경호가 강화된다. 기존 경호 구역은 사저 울타리까지였지만 이를 울타리부터 최장 300m까지로 넓혔다.

대통령 경호처는 21일 오전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의 경호 구역을 확장해 재지정했다"며 "평산마을에서의 집회·시위 과정에서 모의 권총, 커터칼 등 안전 위해요소가 등장하는 등 전직 대통령의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경호처는 경호 구역 확장과 동시에 구역 내 검문검색, 출입통제, 위험물 탐지, 교통통제, 안전조치 등 경호경비 차원의 안전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이번 조치는 오는 22일 0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경호처의 이번 조치는 윤 대통령의 지난 입장과 다소 배치되는 측면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7일 출근길 문답에서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 집회·시위와 관련, "대통령 집무실(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며 "다 법에 따라 되지 않겠느냐"라고 반문했다.

이는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 집회를 용인하는 태도로 비쳐 야권 인사들의 반발을 샀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김진표 의장으로부터 건의를 받고 경호 강화를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김종철 경호차장에게 직접 평산마을로 내려가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집회·시위 관련 고충을 청취하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김 의장 건의를 적극 수용해 경호 강화를 최종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최근 법을 위반해 전직 대통령에게 위해를 가하려는 시도들이 있었다"며 "경호처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했다.

민주당 "윤석열 대통령과 김진표 의장께 감사드린다"

이와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진표 의장께 감사의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은 21일 대변인 브리핑에서 "대통령 경호처가 21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자택 인근 경호구역을 확장해 재지정했다"며 "늦었지만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신 대변인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국회의장단 만찬에서 김진표 의장께서 제시한 해법을 윤석열 대통령께서 수용해 경호처를 통해 신속히 조치를 취하신 것으로  안다"며 "이번 사건을 통해 타인에게 막대한 피해를 일으키는 욕설, 폭력 시위 문화를 개선하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며 말했다. 

신 대변인은 "그동안 욕설 시위로 밤잠을 설친 주민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환청, 식욕 부진 등을 호소하며 관계기관에 수백 건의 민원을 넣었다고 한다"며 "문 전 대통령은 SNS를 통해 “확성기 소음과 욕설이 함께하는 반지성이 작은 시골 마을의 평온과 자유를 깨고 있다”며 집회 자제를 촉구한바 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커터칼 위협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누군가를 괴롭히고 일상을 망가뜨리는 집회는 보호받아야 할 자유가 아니라 ‘폭력’"이라며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주민의 고통, 안전을 생각한다면 늦었지만 합당한 조치"라고 환영했다. 

신 대변인은 거듭 "김진표 의장, 윤석열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