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원 임기 연장 등 혁신안, 윤리위 권한 방향으로 가는 듯”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에 힘을 싣고 있는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발표된 ‘1호 혁신안’에 대해 “비대위나 의원총회에서 논의해 확정 짓겠다”며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전날(22일) 혁신위는 공천관리위원회가 갖고 있던 공천 후보자의 부적격 심사 권한을 중앙당 윤리위원회로 이관하는 내용의 공천개혁안을 채택했다. 

주 위원장은 23일 오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한중 정책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의 1호안은 우리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 때마다 독선적으로 전횡해서 공천 대란이 일어난 측면이 있다는 반성적 차원에서 공천 권한을 분리하자고 해서, 자격 심사는 윤리위에서 하고 그 다음에 한 세 군데 정도로 분산하자는 그런 생각에서 나온 혁신안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위의 혁신안은 비대위나 의총에서 다시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위원장은 전날 혁신위 회의에 직접 참석해 “논의 결과가 나오면 비대위나 의원총회를 거쳐서 혁신안이 당헌ㆍ당규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 위원장은 '이번 혁신안이 윤리위 권한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면 되는가'라는 질문에는 "전반적으로 윤리위 권한 강화도 들어있는 것 같다"며 "윤리위원들의 임기를 더 늘리고, 또 윤리위원들의 구성 자체도 일정한 자격을 요구하고 상임전국위에서 인준을 받도록 하는 등 윤리위 강화도 그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앞서 이 전 대표가 주도해 설치된 혁신위에 대해 폐지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으나 주 비대위원장이 "당은 늘 혁신하고 개혁해야 하기 때문에 혁신위 활동이 필요하다"며 혁신위 존치에 힘을 실었다.

다만 주 위원장은 최재형 혁신위원장에게 "논쟁적인 것을 미리 꺼내면 활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속도조절’을 당부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