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 대 카메룬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드리블을 하고 있다. 2022.9.27
▲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 대 카메룬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드리블을 하고 있다. 2022.9.27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벤투호가 2022 카타르 월드컵 개막 전 '완전체'로 치른 마지막 모의고사에서 머리로 결승골을 터트린 주장 손흥민(토트넘)을 앞세워 아프리카 강호 카메룬을 눌렀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7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카메룬과 치른 친선경기에서 전반 35분 손흥민의 헤딩 결승 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황희찬(울버햄프턴)이 상대 왼쪽 측면에서 수비수 사이로 빼준 공을 김진수(전북)가 잡아 페널티지역 안 왼쪽에서 왼발슛으로 연결했고, 카메룬 골키퍼 앙드레 오나나가 몸을 던져 쳐냈다.

하지만 공은 멀리 가지 못했고, 골문 앞에 있던 손흥민이 수비진 사이에서 솟구쳐 올라 그대로 머리로 받아 넣었다. 이날 양 팀에서 나온 유일한 골이었다. 

이로써 지난 23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코스타리카와 2-2로 비겼던 한국 대표팀은 9월 두 차례 A매치를 1승 1무로 마무리했다.

카타르 월드컵 본선 진출국들과 벌인 이번 두 차례 친선경기는 벤투호가 11월 개막하는 카타르 월드컵에 앞서 유럽파를 망라한 정예멤버로 치른 마지막 시험 무대였다.

대표팀은 11월 결전지 카타르로 떠나기 전 국내에서 출정식을 겸해 한 차례 더 평가전을 치를 계획이지만 이때는 유럽 리그가 시즌 중이라 국내 K리거 위주로 소집할 수밖에 없어 손흥민, 황희찬, 김민재(나폴리) 등에게는 이날 카메룬전이 카타르 월드컵 개막 전에 벤투호에서 치른 마지막 실전이었다.

코스타리카전에서 프리킥 동점 골로 무승부를 이끌었던 손흥민은 A매치 2경기 연속 골이자 통산 35호 골 맛을 보고 월드컵을 기약하며 소속팀으로 돌아가게 됐다.

카메룬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8위로 한국(28위)보다 낮다. 역대 상대 전적에서도 한국이 이날 승리로 3승 2무로 무패를 이어갔다. 다만 카메룬은 공격수 에릭 막심 추포모팅(바이에른 뮌헨)과 미드필더 잠보 앙귀사(나폴리), 수비수 미카엘 은가두은가쥐(헨트) 등 일부 주축이 빠진 1.5군으로 이번에 방한했다.

벤투 감독은 이날 손흥민을 최전방에 세웠고 2선에 황희찬, 정우영(프라이부르크), 이재성(마인츠)을 배치했다. 중원에서는 황인범(올림피아코스)과 코스타리카전에 교체 투입됐던 손준호(산둥 타이산)가 호흡을 맞추며 공수 연결 고리 구실을 했다.

포백은 김진수, 김민재, 권경원(감바 오사카), 김문환(전북)으로 꾸렸다. 골키퍼 장갑은 코스타리카전에 이어 김승규(알샤바브)가 계속 꼈다.

전반을 앞선 채 마무리한 한국은 후반 시작하며 이재성을 빼고 그 자리에 권창훈(김천)을 투입했다. 

이후 한국은 후반 27분 정우영과 손준호를 빼고 황의조(올림피아코스)와 정우영(알사드)을 투입해 전열을 가다듬었다.

하지만 황의조는 허리 근육통으로 10분 만인 후반 37분 백승호(전북)와 다시 교체됐다. 그라운드에 주저앉았던 황의조는 들것이 들어갔으나 일단 걸어서 그라운드를 빠져나갔다.

벤투 감독은 후반 16분 황희찬을 불러들이고 나상호(서울)를 집어넣었다. 이번에도 대형에 변함은 없었다.

이후 한국은 후반 27분 정우영과 손준호를 빼고 황의조(올림피아코스)와 정우영(알사드)을 투입해 전열을 가다듬었다.

하지만 황의조는 허리 근육통으로 10분 만인 후반 37분 백승호(전북)와 다시 교체됐다. 그라운드에 주저앉았던 황의조는 들것이 들어갔으나 일단 걸어서 그라운드를 빠져나갔다.

코스타리카전이 끝나고도 허리가 좋지 않았다던 황의조는 경기 후 다행히 "심하지는 않다. 근육통이기 때문에 잘 치료하고 조절하면 금방 좋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1년 6개월 만에 대표팀에 복귀했으나 코스타리카전에서 출전 기회를 얻지 못했던 이강인(마요르카)은 이날도 그라운드를 밟지 못하고 벤치에서 경기를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