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사업 연루 의혹 관련 수사...동북아평화경제協, 현 이해찬 이사장

검찰 관계자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다 나서고 있다.<br></div>
 
▲ 검찰 관계자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다 나서고 있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6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설립한 민간 단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 전 부지사가 2008년 설립한 단체로, 그가 도 부지사로 임명(2018년 8월∼2020년 1월)되기 전까지 이 단체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그룹이 추진하던 대북 사업에 협력하는 과정에서 동북아평화경제협회를 동원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 차량 3대를 받는 등 뇌물 2억5천여만원을 받고 그 대가로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 등으로부터 희토류 등 광물사업권을 약정받는 경협 합의서를 작성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는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