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 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폴리뉴스 민철 기자]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골자로 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소관 위원회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통과했다.  

윤관석 산자중기위 위원장은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포함한 46건 법률안을 의결했다.

윤 위원장은 “오랜 진통 끝에 여야 합의로 통과한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을 통해 수탁기업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 상생경제 및 공정한 거래 문화의 확산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최근 불어닥친 복합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공정경제의 기틀과 동반성장의 밑거름을 마련하기 위한 납품단가 연동제 법제화를 위해 남은 국회 심의 의결과정에서도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산자중기위에서 의결된 상생협력법은 다양한 업종‧품목과 기업 간 거래 관계 등을 고려, 법률로 구체적 주요 원자재 및 연동비율의 기준을 제시하도록 했다. 또한 기업 간 협의로 정할 수 있도록 해 수탁‧위탁거래에서 원재료 가격의 변동분이 납품대금에 합리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쟁점이었던 예외조항은 여당안대로 하는 대신 과태료를 야당안으로 상향하는 등 여야가 한 발씩 양보해 여야합의가 이뤄졌다는 게 위원회측 설명이다. 

지난 대선 여야 대표적인 공통공약이기도 한 납품단가 연동제는 2008년부터 도입논의가 시작됐지만, 시장 경제 원리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논의가 공전했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을 비롯해 코로나 팬데믹 지속,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원재료 가격 급등 상황이 지속되면서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요구가 재점화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