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정유-철강 업무개시명령 발동 여부는 종료되지 않아, 상황 더 지켜보겠다”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자료사진]
▲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자료사진]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보고를 받고 “국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태를 잘 지켜보고 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오늘 대수비에서 화물연대 운송 중단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주요 보고내용에 대해선 “정유 철강 분야 피해 현황을 매일 점검 중”이라며 “정유는 품절 주유소가 어제 96개에서 오늘 이 시각 81개소로 일부 주춤하면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고 했다.

또 “철강은 일부 기업이 이번 주 후반부터 가동률을 조정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며 “업종별 출하 차질액은 3조5000천억에 벌써 이르고 있다”고 했다. 이같은 상황점검에 따라 정부는 철강과 정유업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유보한 상태다.

김은혜 수석은 이에 화물연대에게 “약자와 서민을 위해서라도 화물연대 관계자들은 복귀를 해달라. 여러분들이 계실 자리로 돌아와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했다. 일단 업무개시명령 업종 확대보다는 여론전을 통한 업무복귀를 도모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김 수석은 노정 간의 안전운임제도 관련 협상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다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화물노동자 노동조건 개선에 대한 대안을 검토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선 “정부가 말한 원칙은 불법에 대해선 타협하지 않는다”는 전제를 강조한 뒤 “안전운임제에 대해 정부가 지속적 대화, 업무복귀 이후에 대화 테이블 위에서 함께 논의하기를 희망한다. 정부부처에서 이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유와 철강업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을 유보한 것에 대해 “오늘 안건에 상정 안됐다고 이 사안이 종료되지는 않았다”며 “국민 경제 차질이 장기간 지속된다고 판단될 때 업무개시명령 포함한 준비가 되고 있다. 상황을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김은혜 수석은 카타르 월드컵 16강에 오른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선전과 관련해 “태극기를 가슴에 품고 온힘 다한 선수들과 감독 코치진 귀국하면 대표단 상황에 맞춰 격려의 시간을 갖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며 “이르면 내일 모레 오찬 시간을 가질 것을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