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div>北 '코로나로 올림픽 불참'                   <사진=연합뉴스></strong>
北 "코로나로 올림픽 불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채호] 2020 도쿄올림픽 불참으로 올림픽 출전 자격이 정지된 북한이 2024년 프랑스 파리올림픽에는 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7일(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북한에 내린 올림픽 출전 자격 정지 처분이 끝나가고 있으며 31일 자동 해제될 것"이라고 정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도쿄하계올림픽이 끝난 직후인 지난해 9월, 일방적으로 도쿄올림픽에 불참한 북한의 NOC 자격을 2022년 말까지 정지했다.

IOC에 속한 206개 NOC 중 북한만이 도쿄올림픽에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에서 IOC가 '괘씸죄'를 적용했다는 해석이 분분했다. IOC 올림픽 헌장은 '각국 NOC가 선수들을 파견해 올림픽에 참가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한다.

북한은 당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자국 내 유입을 막고자 2020년 1월부터 국경을 봉쇄했고, 코로나19에서 선수를 보호한다는 명목을 내세워 대표단을 올림픽에 내보내지 않았다. IOC의 징계로 북한은 올해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에서 출전하지 못했다.

IOC는 그간 '올림픽 연대 기금'을 통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 등 동·하계 올림픽 출전을 준비해 온 북한 선수들이 자력으로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2년 앞으로 다가온 파리올림픽에서도 북한 선수들의 각종 국제대회 참가를 독려하기 위해 IOC가 재정 지원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되나 북한이 선수들의 국외 훈련과 대회 참가를 뒷받침할지는 알 수 없다.

IOC가 북한의 자격 정지를 연장하지 않고 종료시키면서, 내년부터 열리는 국제대회는 물론이고 2024년 7월 열리는 파리 올림픽에도 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