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4.27 판문점 선언 지지해야”…야권 “비핵화 진전 없인 종전선언 불가”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br></div>
 
▲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폴리뉴스 신건 기자] 정치권은 13일 판문점에서 가진 제4차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오는 9월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데 대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평양정상회담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진전 시키고 북미관계의 정상화에 크게 기여하는 ‘역사적 방점’이 될 것”이라며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와 이산가족 왕래, 철도·도로 현대화 사업, 산림 협력 등 다양한 남북협력에 필요한 국회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현 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군사적 긴장 완화, 북한 철도·도로 현대화 사업, 남북 산림 협력, 문화·예술·체육 교류 확대, 이산가족 상봉 등 다방면에서의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회도 ‘4.27 판문점 선언’의 내용들이 원활하게 이행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을 결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환영하며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진전을 기대한다”며 “가장 중요한 의제는 판문점 선언의 핵심 내용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북한 비핵화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상태에서 ‘남북경협’을 추진하는 것은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화 없이도 경제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오판을 하게하고 조급한 ‘종전 선언’은 북한 비핵화의 시간표만 지연시킬 뿐”이라며 “대한민국을 지켜낸다는 자세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모든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 없이는 ‘종전선언’은 불가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 비핵화에 진전이 없는 상태이고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더군다나 북한 석탄 수입으로 우리 기업과 은행까지 국제사회의 세컨더리 제재를 받게 될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며 “미국은 대북제재와 대북협상이라는 투트랙으로 북한을 대하는데,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정확하게 역할 분담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북핵 해결의 방법에 이견이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위한 진지한 협의라는 문구만 있을 뿐 북한 비핵화에 관련한 한마디 언급도 없는 점이 아쉽다”며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 비핵화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며, 한반도의 평화 정착의 토대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번 정상회담이 남북·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후속 협상의 진전을 이뤄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정부는 한반도 평화정착이라는 최종목표에 다가가는 순간까지 북미 간의 ‘중재자’로서, ‘촉진자’로서 역할에 더욱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9월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프로세스의 기틀이 잡히고 올해 안으로 종전선언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비핵화의 당사자인 북미간에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우리 정부가 단단한 가교를 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는 불가역적 평화체제로 접어들었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불가역적인 평화 체제에 쐐기를 박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