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커피 창업은 해외에서 들어온 ‘고급 커피’ 브랜드가 대세였다. 이들 전문점의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은 4,000원 내외로, 아메리칸 라이프 스타일을 쫓는 소비자들이 가격을 떠나 브랜드 가치에 열광하면서 프리미엄 커피 전문점 열풍이 불었다. 그 뒤로 커피 한 잔 가격이 점심 식사 비용에 육박하는 가격 상승률을 보여 이에 반하는 1,500원 이하의 저가 커피까지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점차 확대 되었다. 

몇 년 전만 해도 개인 카페 창업 비용 혹은 소규모 커피숍 창업 비용의 소액이나 소자본 커피 창업이 유행처럼 번졌고 최근에는 노동 난이도가 타 창업 시장 보다 낮다는 이유로 주부 창업 아이템 혹은 여성 창업 아이템으로 카페 창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평균 커피 소비량의 추이는 1인당 512잔으로, 커피 소비량이 증가하는 만큼이나 소비자의 커피 취향과 구매 기준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이 가운데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최상급 7%의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어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가운데 카페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가 인기 창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요즘 뜨는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는 일반적인 커피가 아닌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이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에서 결점두, 생산지, 품종, 건조과정, 맛 등 까다로운 검수기준을 거쳐 100전 만점 중 80점 이상을 획득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말하며, 즉 쉽게 말하면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만들어진 커피를 뜻한다. 더욱이 1세대 인스턴트 커피시대를 지나 2세대 커머셜 커피가 지금까지 커피 트랜드를 선도했다면 향후 10년은 3세대의 스페셜티 커피가 선도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만랩커피는 미국의 블루보틀과 직, 간접적으로 비교 및 평가 받는 브랜드로 국내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선두하는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만랩커피는 흔히 즐길 수 있는 커피 대신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사용해 2-3천원대의 착한 가격으로 프리미엄 커피를 제공하기 때문에 커피 맛을 중시하는 마니아뿐만 아니라 저가형 커피를 선호하는 고객의 가심비까지 사로잡고 있다는 평가다. 이처럼 국내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를 이끈 유망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가 최상급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본사에서 구축한 체계적인 ‘FARM TO STORE SYSTEM’ 창업 지원 정책에 있다. 

해당 시스템은 최고급 원두를 본사 자체적으로 로스팅한 뒤 최소마진으로 가맹점에 공급해 가맹점이 고급 스페셜티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고객 입장에서는 프리미엄 고품질 원두의 스페셜티 커피를 착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핵심 상권 내 S급의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들과 개인 카페가 다수 경쟁하는 지역 상권 내에서도 실제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어 만랩커피의 스페셜티 커피는 고객에게 ‘맛’과 ‘가격’을 가맹주에게는 높은 “수익율”을 제공하고 있어 국내 다양한 커피 브랜드 내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러한 아이템 경쟁력과 함께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 및 사업가 양성을 위한 ‘만랩 아카데미’ 운영으로 커피 전문점 창업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있는 부분 역시 예비 창업주들이 ‘만랩커피’를 유망 프랜차이즈 까페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는 바리스타 급의 쉽고 짧은 교육과 경영 핵심 노하우 등을 전수하고 있으며, 개인 카페 창업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 커피큘럼과 커피 창업에 앞서 오픈 컨설팅까지 진행하고 있고 더불어 한시적으로 800만원의 오픈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창업 지원 정책을 실행하고 있어 소자본 창업이나 소규모 카페 창업, 작은 카페 창업을 진입하려던 예비 창업가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위축,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으로 다소 침체된 커피 창업 시장에서 꾸준히 가맹점이 개설되며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런 높은 화제성으로 국내 카페 체인점 창업 브랜드 업계에서는 드물게 해외 지점을 오픈하는 등 커피 선진국으로 역진출에 성공하며 글로벌 경쟁력까지 갖춰 요즘 뜨는 체인점의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임을 증명해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현 가맹점 중에는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및 개인 커피숍 창업을 운영하다가 만랩커피로 업종 전환 창업의 리뉴얼 오픈을 해 만랩커피 가맹 운영 후 매출이 최대 4배까지 상승한 창업 성공 사례들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최근 업종 변경 창업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2018년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만랩커피’는 지속적인 시즌별 신메뉴 출시로 고객 유입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받고 있다. 다양한 신메뉴 출시로 판매량을 더욱 확대, 가맹점의 매출 상승을 이끌겠다는 방침으로 앞으로도 두각을 나타내는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