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통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통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9일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혁신성장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인 ‘수소경제’ 분야에 대한 현실적 전망과 정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이 기재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정부는 수소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올해 422억 원에 이어 2019년도에는 1100억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세웠다. 이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서 생산, 저장이송, 이용 등 단계별 수소 밸류체인 구축과 수요 기반을 확충한다는 계획으로 연말에 로드맵이 나올 예정이다.

유 의원은 “지난 2005년에도 정부가 ‘수소경제 원년’을 선언하며 수소경제 마스터플랜을 세웠지만 목표가 현실화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시 2020년까지 200만대를 보급하겠다던 수소차는 현재 1000대 미만에 불과하며, 2020년까지 충전소 2800개 이상 건립 계획을 세웠지만 현재 10개도 되지 않는 수준이라는 것이 유 의원의 설명이다.

유승희 의원은 “이미 세계시장의 관심은 전기차와 태양광·풍력 분야로 넘어가고 있어 수소차나 연료전지 분야에서 기술경쟁력을 갖추어도 수출할 곳이 많지 않을 수도 있다”며 “수소경제를 포함하는 혁신성장 전략이 대기업에만 주어지는 혜택이 되지 않도록 수소경제 관련 사업분야에서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