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외에 탈당 의원 없다고 생각”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 <사진 폴리뉴스DB>
▲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 <사진 폴리뉴스DB>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바른정당 초대 당 대표를 지낸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5선, 경기 여주시양평군)은 5일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 문제에 대해 “그냥 이렇게 통합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가치와 명분이 전제된 통합을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궁극적으로는 합쳐야 한다, 야권 통합을 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이런 방식으로는 아니다라는 게 (바른미래당) 대다수의 이야기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단순하게 문재인 정부 폭주를 막기 위해서 합쳐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은 자기 개인의 정치적 유불리만을 따지는 사람들이지 전혀 저는 정상적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통합을 할 수 있으면 하면 좋은데, 무조건적으로 더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정치를 할 것이냐를 가지고 해야 한다”며 “패권 패거리 정치를 없애고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뭉치자, 패거리 패권정치를 하는 제도상의 것들을 개선하고 혁신하고 이런 목표를 정해놓고 하나하나 다져가면서 방향을 제시할 때는 같이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그러나 지금과 같이 아무런 변화 없이 그냥 합치자, 그것도 명분도 말도 안되는 반문연대를 하자, 이것은 자기 살겠다는 이야기밖에 안되는 것”이라며 “그것은 국민이 동의도 안한다”고 역설했다.

정 의원은 “기본적으로 가치와 명분이 전제가 돼야 가능하다는 이야기”라며 “그러면 국민적 여론도 업을 수 있는 것이다. 국민이 바라는 게 그런 정치를 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한국당 친박계 일부 의원들이 ‘보수통합을 하기 전에 먼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성에 대해 고해성사, 반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 “거기에 동의하고 같이 할 사람이 누가 있겠나”라며 “자기들이 뭔가 주도를 하는 것 같이 무슨 전제를 깐다는 게 이야기가 되나”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정 의원은 유승민, 이학재 의원 등의 탈당 후 한국당행 가능성에 대해 “유승민 의원은 전혀 아닌 것 같다”며 “이학재 의원은 좀 그런 생각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이학재 의원은 이러나 저러나 무조건 합치는 게 답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유승민 의원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부정적으로 생각하더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학재 의원 외에 탈당 의원은 없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내가 느끼는 걸로는 그렇다”고 답했다.

다음은 정병국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유승민, 이학재 한국당행 ‘그건 답 아니다’ 생각”

-이학재 의원이 바른미래당 탈당 후 자유한국당에 복당하기로 마음을 굳혔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유승민 의원의 경우도 한국당에서 입당 제안을 받았지만 답을 안하고 있다고 언급해 탈당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
유승민 의원은 전혀 아닌 것 같다. 이학재 의원은 좀 그런 생각이 있는 것 같다. 궁극적으로는 합쳐야 한다, 야권 통합을 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이런 방식으로는 아니다라는 게 대다수의 이야기다. 그러나 이학재 의원은 이러나 저러나 무조건 합치는 게 답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유승민 의원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부정적으로 생각하더라.

-유승민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해서 한국당으로 복당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인가.
그렇다. 이학재 의원이 (한국당으로) 갈려고 생각을 갖고 있는 것에 대해서 그것은 답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더라.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바른미래당에서 한국당에 오겠다는 의원들이 있는데 원내대표 선거와 맞물려 오해를 받을 우려가 있어 선거 이후로 미뤘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국당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의원 5~6명의 복당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는데. 
그것은 자기들 희망사항이겠지.

-실제적으로 이학재 의원을 제외하고는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한국당으로 가려는 의원들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보나.
내가 느끼는 걸로는 그렇다.

“이렇게 그냥 한국당과 통합하는 것 의미 없어”
“문재인 정부 폭주 막기 위해 합쳐야 한다는 주장, 정상적이지 않아”

-바른미래당이 한국당에 흡수될 것이라거나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의 당대당 통합 가능성도 거론된다. 바른미래당은 앞으로 어떻게 가야할까.
기본적으로 그냥 이렇게 통합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통합을 하자는 것인가.

-한국당 내부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막으려면 힘을 합해야 한다는 논리로 보수통합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막으려고 바른미래당 몽땅 다 가고 한국당 몽땅 다 같이 하면 과반수가 넘나. 과반수도 안되는데 뭐가 바뀌나. 오히려 원내교섭단체 두 개가 같이 견주면서 잡아줘야 민주평화당이나 정의당도 독자적으로 못 가는 것이다. 그런데 합해버리면, 극과 극으로 대립하게 되면 늘 지는 것이다. 바보 같은 생각이다. 문재인 정부 폭주를 막으려면 원내교섭단체 두 개가 견주는 게 더 낫다. 지금도 원내 전략상으로도 원내교섭단체 두 개가 있으니까 2대 1로 싸우는 것 아닌가. 그걸 단순하게 폭주를 막기 위해서 합쳐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은 자기 개인의 정치적 유불리만을 따지는 사람들이지 전혀 저는 정상적이지 않다고 본다.

“반문연대 주장 자기 살겠다는 얘기, 국민도 동의 안해”
 
-그렇다면 보수통합을 하지 않고 지금 상태대로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각기 따로 가야 한다는 말씀인가.
보수통합을 할 수 있으면 하면 좋은데, 하는 게 무조건적으로 더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정치를 할 것이냐를 가지고 해야 한다. 우리가 왜 (한국당에서) 나왔나. 그런 패거리 패권 정치가 싫어서 나온 것인데, 우리가 자기들 정치 유불리에 따라서 패권 패거리, 그런 데에 보태줄려고 정치하는 건 아니지 않나. 기본적으로 패권 패거리 정치를 없애고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뭉치자, 그래서 패거리 패권정치를 하는 지금 제도상의 이러이러한 것은 개선하고 혁신하고 이런 목표를 정해놓고 하나하나 다져가면서 방향을 제시할 때는 같이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아무런 변화 없이 그냥 합치자, 그것도 명분도 말도 안되는 반문연대를 하자, 이것은 전부 다 자기중심적인 이야기고, 자기 살겠다는 이야기밖에 안되는 것이다. 그것은 국민이 동의도 안한다.

-제대로 된 가치를 내걸고 명분이 있으면 보수통합은 가능하다는 것인가.
그건 당연하다. 그랬을 때는 누구와도 다 할 수 있는 것인데 왜 안하겠나. 정당이라고 하는게 특정인의 정당도 아니고, 그런 식으로 해서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다 같이 갈 수가 있는 것이다.

“통합, 가치 명분 전제돼야 국민 여론 업을 수 있어”

-나중에 한국당의 새로운 당 대표가 선출된 후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분명한 가치와 명분을 제시하면 함께 하는 게 가능하다는 말씀인가.
나중에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그게 전제가 돼야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그런 것이 전제가 된다고 하면 마다할 이유가 아무것도 없다. 우리든 누구든 주도를 하는 사람들이 중심축이 돼야 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할 때는 그런 사람들은 당연히 모아서 힘을 합쳐야 한다. 그러면 그것은 국민적 여론도 업을 수 있는 것이다. 국민이 바라는 게 그런 정치를 하라는 것이다. 

“탄핵 고해성사? 거기에 동의하고 같이 할 사람 누가 있겠나”

-한국당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보수통합을 하기 전에 먼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것에 대해 고해성사, 반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우리와는 상관도 없는 이야기이고, 거기에 동의하고 같이 할 사람이 누가 있겠나. 가치와 명분이 전제가 돼서 그 사람들이 우리도 그런 쪽으로 동의를 한다고 나오면 민주정당에서 어떻게 쳐버리겠나. 그런데 지금 그 사람들이 하는 것은 자기들이 뭔가 주도를 하는 것 같이 무슨 전제를 깐다는 게 이야기가 되나.

-한국당 비박 복당파 김무성 의원 등이 친박계 의원들과 만나 계파 갈등 극복 차원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 추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럴 수 있다. 저조차도 우리가 탄핵을 한 것이 대통령을 구속해서 저런 식으로 정치보복을 하라고 한 것은 아니다. 탄핵하고, 헌법에 따라서 처리하는 것은 맞으나 저런 식으로 보복하듯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저런 식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 결국은 정상적으로 탄핵된 것까지 왜곡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되니까 소위 말하는 정치보복이라는 이름으로 탄핵을 당한 것 자체까지도, 탄핵 당하지 않을 문제인데 탄핵 당했다,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이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문재인 정부가 정상적으로 원리원칙대로 한다면 굳이 대통령까지 지냈던 사람들인데 도망갈 것도 아니지 않나. 혐의가 있어서 조사를 받고 재판을 받는 것 자체가 이미 법적 조치를 다 가한 것인데 굳이 구속해서 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김무성 의원 등이) 어떤 생각으로 결의안을 추진하는지 모르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구속을 계속해서 끌고 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이 통합의 정치를 하려고 한다면 벌은 벌이고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것이고, 이미 심판 받은 것이다. 굳이 구속해서 계속 재판을 받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보지 않는다. 친박 비박 간에 화합을 하기 위해서 그런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서는 안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