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아동부터 성인까지 해당되는 ADHD, 틱장애, 뇌전증(간질) 등의 발달장애증상과 관련하여 증상개선과 심신안정 및 정서힐링을 돕는 놀이상담기법을 배우는 놀이심리상담사 등 25개 심리상담사·지도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방법은 모바일 스마트폰과 PC 등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마치면 수강료 결제없이 자격증 취득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한다면 조건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고졸이거나 심리학과 등의 관련 학사학위가 없어도 상관없다. 교육기간은 4~6주이고, 100% 인강(인터넷강의)과 온라인시험으로 진행되어 전국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다.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뜻으로 쉽게 말하면, 집중력이 낮고 산만하여 충동적이고 행동에 절제가 잘 안되는 발달장애증상이다. 간혹 산만한 성격이라 오인하여 그냥 넘기면 초등ADHD증상이 성인ADHD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ADHD치유를 위해선 우선 ADHD자가진단테스트 등으로 검사 후 약물과 함께 부모교육, 인지행동치유, 학습치유, 놀이치유 등 심리적 접근이 병행되어야 약물부작용 없이 예후가 좋다. 틱장애는 갑작스레 이상한 말(음성틱)과 행동(근육틱)을 하는 발달장애증상을 뜻한다. 소아·어린이 틱장애가 많으며, 틱장애증상 치유방법에는 약물요법, 행동상담치유, 가족교육이 병행된다. 뇌전증이란 간질의 새로운 명칭이며, 뇌전증증상은 발작요인이 없음에도 발작을 일으키는 발달장애증상이다. 뇌전증 원인은 유전(소아뇌전증)이거나 뇌졸중, 뇌경색 초기증상 등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뇌전증 치유에는 약물이 많고 수술도 있지만 최근 모래놀이를 통해 뇌전증 진단 성인 남성의 놀이치유 사례연구가 있었듯이 심리적 접근을 통해 안정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증상의 개선을 돕는 놀이상담기법, 가족상담기법, 인지행동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모래놀이, 만다라, 동화연극놀이 등 놀이를 매개로 감정해석 후 상담하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가족관계 회복과 증진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인지역영과 행동영역의 컨트롤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위 자격증은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증상), 다운증후군 등 다른 발달장애증상에도 활용되며, 우울증, 조울증(양극성장애), 강박증(강박장애), 대인기피증 등 불안장애증상에도 활용된다.

이 밖에도 클래식, ASMR, 노래부르기, 컬러링북, 클레이, 그림그리기 등 예술을 매개로 불면증, 기면증, 만성피로 같은 수면장애증상의 완화를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조현병(정신분열증), 편집증(망상장애), 인격장애(소시오패스, 싸이코패스), PTSD(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인한 감정조절장애증상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알츠하이머, 갱년기노인 성격장애 예방과 심리안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이혼 등 심리위기의 대처를 위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게다가 교육 계통에서 쓰이는 자격증도 교육하고 있으며, 자격증 종류에는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운세, 만세력)을 사용해 진로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교내 폭력예방교육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 난독증(학습장애증상) 극복과 학습능력 성장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도덕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 파닉스 관련 기초영어 단어·회화·발음 교육의 초등영어지도사, 홈스쿨링, 학습멘토링, 팀워크협동교육, 자연체험학습 등 각종 수업운영법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위와 같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심리건강관리가 중요해지면서 상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평생교육시대로 진입하면서 교육인력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이러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법적효력을 지니고 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한능평에서 자격증 교육을 받고 있다. 주로 상담과 교육 능력이 필요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들이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취득 중이며,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취업박람회, 워크넷, 큐넷, 토익, NCS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들이 면접경쟁력 상승과 취업범위 확대를 위해 취득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사회 도처에서 활용되고 있어 취득 시 취업범위를 넓힐 수 있다. 예를 들면 성인심리상담센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소, 수면클리닉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상담시설과 어린이집(유치원), 대안학교, 방과후돌봄교실, 공부방(학원) 등 교육시설이 대표적이며, 보건복지부 심리·발달지원 바우처센터, 지역아동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치매지원센터, 실버타운 요양병원 등 복지시설, 시립도서관, YWCA, YMCA, 미술관,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에서의 상담업무, 교육강사, 교육프로그램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한능평의 이번 수강료 지원 이벤트는 자기계발과 취업스펙업을 희망하는 대상까지 많은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