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외한 선거제도 합의, 오해 소지 있어”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주말까지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입장을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경원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부정적이라는 일부 보도를 봤다”며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바 있다”고 지적했다. 

심 위원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야 3당의 밥그릇을 위한 요구인 것처럼 말씀이 오가는 건 지나친 사실 왜곡이고 참으로 슬픈 이야기”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민주당이 20년간 당론과 공약으로 유지했고 야 3당이 당론으로 확정했고, 한국당으로 원칙적으로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입장을 재확인하는 데서 머물지 말고 한발 더 나아가서 선거제도 개혁을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현안으로 다뤄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빠른 결단을 통해 두 대표의 단식이 다음 주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헌신적인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민주당과 야 3당만 합의해서 선거제도가 개혁될 수 있다면 진작 결단을 했겠지만, 선거제도 포함 정치개혁은 정개특위에서도 사실상 합의제로 운영돼온 전통이 있다”며 “한국당의 입장을 들어보지 않고 4당 합의를 거론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됐으니 첫 번째 숙제로 농성하는 로텐더홀을 정리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만 심 위원장은 의원 정수 확대에 대한 국민의 반발에 대해선 “국민을 설득하기 위한 어떤 노력을 한 번이라도 한 적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과감한 국회 개혁 방안을 동시에 운영위에서 결의해 달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