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vs 바른미래당 vs 민주평화당’ 생존 전략에 골몰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주요 전략지역을 중심으로 각 정당들의 물밑 쟁탈전이 시작되고 있다.

특히 현재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게 압도적 지지를 보내고 있는 호남을 두고 각 정당들이 생존을 위한 셈법에 분주한 가운데 호남지역의 민심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호남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녹색돌풍’을 일으키며 국민의당이 싹쓸이를 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두 달여 앞둔 2월 2일 창당됐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에서 ‘친문 패권’을 비판하며 탈당한 안철수 김한길 의원과 호남지역 의원들이 만든 정당이다.

▲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호남 28석 가운데 23석 싹쓸이

당시 국민의당은 호남 총 28석(광주 8석, 전남 10석, 전북 10석) 가운데 광주 8석, 전북 7석, 전남 8석 등 총 23석을 획득, 완승을 거뒀다. 반면 국민의당과의 호남 쟁탈전에서 ‘완패’한 더불어민주당은 전북 익산갑과 완주진안무주장수,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3곳에서만 겨우 승리했다. 전남 순천시와 전북 전주시을 두 곳은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이 차지했다.

20대 총선을 통해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여당 지위를 획득했고 민주당은 전통적 텃밭이었던 곳에서 새누리당보다 1석을 더 얻는데 그친 것이다.

현재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으로 바른미래당이 탄생하고 통합에 반대했던 의원들이 민주평화당을 창당하면서 정당 구도가 복잡해졌다.

광주의 경우 서구갑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이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지난해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재보궐 선거에서 민주당 송갑석 후보가 당선됐다. 이에 따라 광주는 8석 가운데 민주당이 1석, 바른미래당 3석, 민주평화당이 4석을 차지하고 있다.

전남은 현재 10석 가운데 민주당이 2석, 바른미래당 1석, 민주평화당 5석, 무소속 2석이다. 민주당은 기존에 전남에서 의석이 1석 뿐이었다. 그러나 박준영 민주평화당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이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 받았고, 지난해 6월 재보궐 선거를 통해 민주당 서삼석 의원이 당선되면서 1석을 추가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이정현 의원(순천시)의 경우는 한국당 탈당으로 무소속 상태이고, 무소속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시화순군)의 경우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합류하지 않고 국민의당을 탈당했다.

전북지역의 경우는 10석 가운데 민주당 2석, 바른미래당 2석, 민주평화당 5석, 무소속 1석이다. 국민의당이었던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도 손금주 의원과 같은 이유로 무소속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용호 손금주 의원은 최근 민주당 입당을 신청했지만 거부당한 상황이다.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시을)의 경우는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으로 당선됐으나 탈당해 바른정당에 합류한 후 현재는 바른미래당 당적을 갖고 있다.

이처럼 호남은 20대 총선 이후 크게 ‘국민의당 vs 민주당’ 구도를 유지해오다 현재는 ‘민주당 vs 바른미래당 vs 국민의당’ 구도로 재편된 상태다.

▲ 문대통령·민주당, 호남 높은 지지율 다음 총선까지 유지될까

지난 총선에서 호남은 녹색돌풍을 일으킨 제3정당 국민의당에 압도적 지지를 보냈으나 현재까지는 민주당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전국적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집권초반보다 하향 곡선을 긋고 있기는 하지만 호남은 여전히 높은 지지를 보이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한 1월 3주차(14~18일)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호남(광주·전라)에서 민주당 51.0%, 자유한국당 11.6%, 바른미래당 3.5%, 민주평화당 9.8%, 정의당 11.4%, ‘모름/무응답’ 1.6%로 집계됐다. 다른 지역의 민주당 지지율이 20%대에서 40%대인데 비해 호남만 유일하게 50%이상의 지지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 광주·전라 주간집계에서는 긍정평가 68.1%, 부정평가 29.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14~18일 닷새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최종 2,509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실시했다. 전체응답률은 6.8%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호남지역 정가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무소속 손혜원 의원 목포 투기 의혹, 문재인 정부의 새만금 사업 추진 방향,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이 민심에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은 현재 호남지역에서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여유가 있는 분위기이고, 위기에 몰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다음 총선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소수정당에게 유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될 경우 활로 모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거제도 개혁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각 당의 셈법이 달라 현재까지는 실현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두 정당은 여권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 흐름과 정계개편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전국노동위원회 출범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세번째)와 홍영표 원내대표(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전국노동위원회 출범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세번째)와 홍영표 원내대표(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 다음 총선에 기대감 표출
   ‘지역 현안’ 해결로 민심 굳히기 나서

민주당은 현재의 호남 지지세를 몰아 다음 총선에서는 다시 전통적 텃밭인 호남 의석을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광주전남 지역의 경우 광주형 일자리 성사 여부와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 등이 지역 민심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23일 ‘폴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광주에서는 압도적”이라며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지역의 기대가 상당한 만큼 성사 결과에 따라 민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남도당 관계자는 “총선이 아직 많이 남아있고 정치는 생물이다보니 중간에 어떤 사안들이 터질지 모르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광주전남에서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다음 총선은 기대해볼만하다”며 “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는 말씀드리기 조심스럽기는 하나 투기로 보지 않는 민심이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전북지역에서도 총선 승리에 기대감을 나타내면서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인한 지역 경제 타격이 민심 악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전북도당 관계자는 “다음 총선에서 전북지역 10석을 석권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지만 선거를 앞두고 어떤 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도민들과 소통하고 현장 중심의 홍보를 하는 등 철저하게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군산에서 촉발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과 한국GM 폐쇄로 인해서 지역 경제가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다”며 “한국GM 부지에 다른 상용차 산업 등 국책사업을 재추진해서 지역 경제를 회생시키는 길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 바른미래당, ‘보수재편’ 흐름에 촉각 곤두세워
   ‘총선 앞두고 여권 지지율 하락 전망’, “호남 다시 지지해줄 것”

바른미래당 호남지역 의원들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위기감을 더욱 더 강하게 느끼고 있다. 당 내 유승민 의원 등 한국당이 친정인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이 잠복해 있는 상황이고 호남에서의 바른미래당 지지율은 5%도 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호남지역 한 의원은 최근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원외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지역구에 내려갈 때마다 ‘다음 총선에서 바른미래당이 존립할 수 있겠느냐’ ‘다음 총선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호남지역 의원들은 향후 전개될 보수재편, 정계개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로 불리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당 대표가 될 경우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이탈에 제동이 걸리게 되고, 그렇게 되면 다시 뭉쳐 제3정당으로서 다음 총선에서 승부를 걸어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만일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결국 탈당해 한국당과 손잡을 경우, 당초 같은 식구였던 민주평화당과 합하는 시나리오도 염두에 두고 있다. 황 전 총리가 한국당에 입당하기 전, 실제로 바른미래당 호남지역 의원들과 민주평화당 의원들 간에 물밑에서 통합 논의가 오고간 것으로 전해진다.

또 향후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민심 이반으로 하락할 경우 ‘제3의 정당’이 다시 민심의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전남 여수시을)은  ‘폴리뉴스’ 기자와 만나 “현재 다른 지역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빠지고 있음에도 호남에서는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지지율이 빠지는 등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우리 당이 계속 캐스팅보트 역할만 잘하면 호남분들이 지지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주 의원은 그러면서 “그렇게 되면 더 많은 당원도 입당하고 새로운 세력도 들어와서 총선 전 뭔가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한다”고 덧붙였다.

▲ 민주평화당도 정계개편 흐름 속에서 ‘활로 모색’
   “1년 뒤엔 문대통령 민주당 지지율 현 상태 유지 못할 것”
  
민주평화당의 상황도 바른미래당 호남지역 의원들의 속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총선을 앞두고 하락할 경우 다시 민심을 파고들 여지가 생긴다고 보고 있다.

민주평화당 내에서는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한국당에 복당할 경우 옛 국민의당 의원들과 합해 ‘어게인(again) 국민의당’을 추진하거나 민주당과 합하는 카드를 고려하는 분위기다. 또 정계개편 흐름이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 민주평화당 독자로 총선에서 승부를 걸 가능성도 거론된다.

민주평화당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1년 뒤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현 상태를 유지한다는 보장은 못한다”며 “민주당도 그런 인식을 갖고 있는 의원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실제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호남지역 의원들 사이에 ‘어게인 국민의당’ 논의가  있었다. 그런데 황교안 전 총리의 한국당 입당으로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며 “정계개편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한국당 전당대회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의 통합도 고려할 수 있는 카드다. 보수재편 등과 맞물려 다시 양당구도로 재편되느냐 아니면 현재처럼 다당제로 가느냐 복잡한 가능성이 있으므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사실 민주평화당이 정계개편에서 어떤 위치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우리 당은 총선에서 독자생존도 할 수 있다. 지금 상태로도 민주평화당이 호남지역에서 민주당보다 앞서는 몇몇 지역구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