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정략적 사고 벗어나 평화의 길에 동참해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가운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실질적 성과를 내는 회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를 실현할 수 있는 다시없는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1년 동안 평화를 위한 노력이 없었다면 트럼프 대통령 말처럼 한반도에 큰 전쟁이 일어나서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는 상황까지 갈 수도 있었다”며 “그러나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우리는 어렵게 평화의 물꼬를 열었고 이제 2차 북미회담 개최를 목전에 두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어쩌면 이번이 한반도 평화를 이룰 마지막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와 이에 상응하는 대북제재 완화, 나아가 종전선언까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수구냉전의 사고에 사로잡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은 안 된다는 식의 무조건식의 반대로는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끌어 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야당을 향해선 “국회도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가 안착되도록 초당적으로 협력에 나서야 한다. 야당도 정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평화의 길을 여는데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