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 선출 규정으로 징계 미룬 것, 국민 기만행위”

자유한국당은 13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어 '5·18 망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14일 2차 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은 13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어 '5·18 망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14일 2차 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모독 발언과 관련해 14일 이종명 의원은 제명,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유예 결정을 내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망언 3인’을 국회에서 퇴출해야 한국당의 진성성이 확일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의 이 같은 결정과 관련해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뒤늦게나마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에 대해서는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유예 방침에는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권 대변인은 “비록 한국당이 당헌당규 따랐다고 하지만,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정상체제로 이전하는 중대한 역할을 할 한국당의 새 지도부 선거의 출마자”라며 “따라서 이 분들을 징계하지 않은 것은 꼬리 자르기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5·18관련법은 한국당 전신인 김영삼 정부에서 한국당 전신이었던 신한국당이 여야 합의로 만든 것인데 이것을 부정하고, 훼손하는 두 사람의 언행을 그대로 용인하는 것은 한국당이 5·18의 역사적 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권 대변인은 “한국당은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벌어질 제명 절차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5.18 유족들이나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한국당은 국민 기만적인 자체 징계결과를 철회하고 당장 ‘망언 3인방’을 퇴출하라”며 더욱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 대변인은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자유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며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민주헌정질서 파괴행위를 옹호하고 민주화의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에 다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종명 의원을 제명했다 하나, 그 역시 할 일을 다 한 것은 아니다”라며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국회 윤리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통해 반드시 국회의원직 제명에 나서야 자유한국당의 진정성은 확인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