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파리 도심인 알마광장에서 가스업체 에어 리퀴드가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파리 도심인 알마광장에서 가스업체 에어 리퀴드가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합작 회사 설립을 사실상 승인했다.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협력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9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수소충전소 합작회사 하이넷(Hynet) 설립 관련 요청에 ‘임의적 사전 심사’를 한 결과 경쟁제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임의적 사전심사란 기업결합을 하려는 회사가 신고 기간 이전에 이 결합이 경쟁을 제한하는지 공정위에 ‘급행’ 심사를 요청하는 제도다. 임의적 사전심사를 받아도 실제 결합 시에는 정식신고가 필요하나, 공정위는 사실관계 확인 등을 간략히 검토 후 신속히 처리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31일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 등 13개 회사로 구성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설립위원회(SPC 설립위)는 하이넷을 설립하고자 공정위에 임의적 사전심사를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공정위는 요청서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해 보정자료를 제출할 것을 명령했다.

이에 이들 13개사는 지난달 29일 보정자료를 제출했다, 공정위는 요청서와 보정자료를 바탕으로 이번 기업결합이 경쟁제한성이 없다고 판단해 하이넷 설립을 통과시켰다.

공정위는 하이넷 설립 정식신고 접수 시 임의적 사전심사 내용과 다르지 않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최종 심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인 ‘수소경제 활성화’ 및 규제 샌드박스 1호 사업인 ‘도심지역 수소충전소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신속히 처리했다”며 “앞으로도 혁신을 발생시켜 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업결합의 심사를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40년 수소충전소 국내 보급 1200개소를 목표로 세우고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핵심 요소로 강조했다. 지난해 4월 출범한 SPC 설립위는 이번 하이넷 설립으로 오는 2022년까지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