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발병되는 대표적 대사질환 중 하나다. 발병 원인으로 지목되는 ‘요산’은 핵산의 기본 구성 단위인 퓨린(Purine) 성분의 체내 대사를 통해 생성된다. 퓨린이 많은 음식들을 지나치게 섭취해 요산의 생성이 늘고, 그 농도가 7.0mg/dl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이 고요산혈증이다. 이외에도 신장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 요산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으나, 가장 핵심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이 같은 퓨린의 과다 섭취다. 실제 전문가들은 환경적 영향에 의해 통풍, 통풍성 관절염 등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고요산혈증 상태에서 찾아오는 급성 통풍은 심각한 수준의 고통으로 유명하다. 이는 혈액, 관절액 내의 요산이 결정화되며 연골 등에 달라붙어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고통은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통풍 증상을 시작으로 손등, 손목, 무릎 통풍 등으로 찾아온다. 일반적인 관절염들과는 달리 해당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참기 힘들 정도의 고통이 느껴진다면 통풍성 관절염을 의심해야한다.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고, 예방을 위한 적절한 관리책을 찾는 것이 좋다.

통풍은 2년 이내 재발률이 80%에 달할 정도로 예방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다. 특히 식이조절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퓨린을 줄이기 위해 맥주나 닭고기, 등푸른생선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들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식약처 간행물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 안내서’에는 알칼리성 식품들이 소변을 알칼리화해 소변에 녹는 요산의 양을 늘려준다는 내용이 언급된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은 스피루리나, 엉겅퀴, 미나리, 클로렐라 등이 있다. 이 같은 식품들을 최대한 복합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식이조절의 핵심이다. 섭취 효율을 고려해 알칼리성 복합식품 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 역시 권장된다.

알칼리성 복합식품을 섭취하며 요산 수치 및 배출을 관리함과 동시에 연골 건강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요산염 결정은 결국 연골과 같은 관절 주위 조직에 달라붙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연골, 관절 관리를 위해서는 뮤코다당단백, 2형 콜라겐 등 연골 구성 성분들을 그대로 섭취해주는 것이 권장된다. 이를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는 SCP상어연골추출물이 가장 유명한데, 이는 일본 내에서 ‘고요산혈증 치료 또는 예방용 조성물’로의 특허를 받기도 했다. 해당 출원 내용 중에는 SCP섭취군의 요산 농도 저하가 드러난 시험 결과도 있었다. 알칼리성 복합식품들과 함께 꼭 섭취해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상어연골추출물은 고함량의 뮤코다당단백을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 식품이다. 뮤코다당단백은 연골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콘드로이친 황산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다. 콘드로이친 황산은 연골 재생을 돕고 관절 구조에 근본적 변화를 줄 수 있는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의 성분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성분이다. SCI급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ology’에 등재된 연구에서는 콘드로이친 황산이 연골 파괴 과정을 억제하고, 새로운 연골 형성을 위한 단백질 동화 작용을 자극한다는 내용이 언급됐다. 단순 통증 완화에 그치는 관절 보스웰리아, 초록입 홍합 등의 식품들과는 달리 근본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통풍성 관절염을 포함해 발이나 손 관절염 등은 대부분이 연골이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한다. 콘드로이친 황산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이런 문제의 해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콘드로이친 황산은 실제 관절염 관련 의약품으로도 활용되는 등 국제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이 콘드로이친 황산을 자연유래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상어연골추출물에 대한 연구 역시 다양하다.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등재된 연구에서는 상어 연골에서 추출한 콘드로이친 황산염이 소, 돼지 등에 비해 양이 많았고 항보체 활성이 좋았다는 내용이 밝혀진 바 있다. 

‘콘드로이친 황산 단백복합체 제법 특허’를 받은 SCP상어연골추출물은 고함량의 콘드로이친을 섭취할 수 있어 종합적인 관절 연골 영양제로 섭취가 권장되는 식품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고요산 관련 특허 역시 존재하기에 통풍에 관한 고민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칼리성 복합식품과 함께 반드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자연유래기 때문에 부담없이 장기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