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완공…정부,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예정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이 열렸다.<사진=김기율 기자>
▲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이 열렸다.<사진=김기율 기자>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규제 샌드박스 1호’로 지정된 국회 수소충전소를 짓기 위한 공사가 첫 삽을 떴다. 정부는 서울 시내, 특히 입법기관인 국회 내부에 충전소를 설치해 국민이 가지고 있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혁신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 및 협약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홍일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과 여·야 간사 및 소속 국회의원과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김영춘 국회수소경제포럼 대표의원, 성윤모 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국회에 들어오는 수소충전소다. 특히 서울 한복판 도심에 설치되는 첫 번째 상업용 수소충전소로, 일반인과 택시도 충전할 수 있어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성윤모 장관은 “이번 착공식은 수소경제에 새로운 역사를 쓰는 현장”이라며 “프랑스 파리 에펠탑과 일본의 도쿄타워 인근 수소충전소처럼 우리나라 수소경제를 앞당기는 협력의 상징이자 혁신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지난 1월 성윤모 장관과 문희상 국회의장의 면담을 통해 최종 추진하기로 확정했고, 지난 2월 규제 샌드박스 심의를 거쳐 사업 인가를 받았다. 국회와 정부가 이번 국회 수소충전소 설립 추진 과정에서 보여준 소통과 현안 해결 의지는 향후 산업혁신의 대표적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은 “규제 혁파와 국민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안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며 “불필요한 규제를 혁신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국회가 앞장서는 모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 인사들은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가 최근 발생한 강원도 수소탱크 폭발사고로 인해 높아진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홍일표 국회 산업위원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최근 강원도에서 발생한 사고와 수소충전소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앞으로 국민들께 안전하다는 인식을 더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수소충전소가 도심 한복판에 설치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성윤모 장관은 “현재 국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는 국제 안전성 기준에 맞춰 관계 법령에 따라 업격하게 설치·관리 중“이라며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차질없이 설치해 국민들이 수소충전소에 대해 가진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회관과 경비대 건물 사이에 총 면적 1236.3㎡ 규모로 지어지는 국회 수소충전소는 올해 8월 완공될 예정이다.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h의 충전 용량으로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할 수 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특수목적법인 ‘하이넷’이 운영한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규제 샌드박스 사업 특례 기간인 오는 2021년 5월까지 우선 운영되며, 향후 중장기 운영 여부가 검토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오는 8월까지 수소충전소 확충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의 최적 배치전략, 수소 공급 연계방안, 경제성 제고 방안 등이 포함된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을 국토교통부·환경부와 함께 수립해 국회 수소충전소 완공 시 발표하고, 수소 안전 확보를 위해 오는 7월까지 수소충전소를 포함한 생산·운송·저장 등 관련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에 들어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