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통과해도 노사 신뢰회복 갈 길 먼 듯…
지역 협력업체·부산상의, 13일 최종 타결 촉구 호소

부산 강서구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12일 파업철회 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 부산 강서구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12일 파업철회 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르노삼성차 노조가 12일 파업철회 후 열린 29차 임금 및 단체 협상 본교섭에서 잠정 합의안 도출, 13일 2차 잠정 합의안 도출에 이어 14일 조합원 총회에서 합의안이 통과될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지난달 21일 부결시킨 것을 비롯해 역대로 2014년, 2016년, 2017년에도 잠정합의안을 총회에서 부결시킨 전례가 있다.

특히 2014년과 2016년에는 1차 잠정합의안 이후 마련된 2차 잠정합의안 마저 총회에서 부결된 바도 있다.

하지만 오늘(14일) 노조원 찬반 투표에서 잠정 합의안이 무난히 통과될 것이라는 기대가 강하다. 2차 잠정 합의안은 지난달 1차 합의안과 내용이 별반 다르지 않다. 여기에 노사상생공동선언문만 추가됐다.

합의안에는 기본급 유지 보상금 100만 원을 비롯해 중식대 보조금 3만5000원 인상, 성과급 976만 원+50%, 이익 배분제 426만 원, 성과격려금 300만 원, 임단협 타결을 통한 물량 확보 격려금 100만 원, 조합원 특별격려금 100만 원, 조합원 임단협 타결 격려금 50만 원 등이 포함됐다.

선언문에는 회사와 노동조합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협력 업체의 동반 성장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무엇보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안정적인 운영과 성장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르노삼성자동차 고유의 협력적 노사 문화 회복과 정착을 위해 노사 평화 기간으로 선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선언문은 임단협 잠정 협의안이 타결된 뒤 열릴 조인식 때 채택될 예정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이번 임단협 합의를 계기로 생산 정상화에 나서고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1년을 끌어오면서 훼손된 노사 신뢰 회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임단협이 14일 조합원 총회로 타결이 되더라도 곧 2019년 임금교섭이 시작된다. 상호 신뢰관계가 무너진 상황에서 2019년 협상 역시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최근 파업 과정에서 노조원의 참여가 상당히 떨어졌다. 이를 노조의 동력 약화라는 평가를 모면하기 위해 더 강경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지역 협력업체와 경제계도 13일 르노삼성차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최종타결을 촉구하는 긴급 호소문을 발표했다.

호소문에서 "르노삼성차 발전과 지역 협력업체 경영안정을 위해 노사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한 데 환영한다"며 "14일 예정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반드시 임단협을 최종 타결할 수 있도록 노조원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는 "현재 르노삼성차에 필요한 내수시장 신뢰 회복과 신규수출 물량 확보를 위해 반드시 최종타결에 이르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상의 허용도 회장은 "르노삼성차의 혼란이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됐지만 파국으로 치닫지 않고 노사상생선언을 포함한 새로운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잠정 합의안이 반드시 통과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