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전경<사진=대한항공 제공>
▲ 대한항공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전경<사진=대한항공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대한항공은 각종 업무를 종합 관제하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현재 국내 대기업 및 전 세계 대형항공사 중 최초로 IT시스템 클라우드 전면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LG CNS, 아마존 웹서비스와 클라우드 전환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7개월에 걸쳐 데이터센터 이전을 완료한 바 있다.

대한항공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은 3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는 전환 작업의 안정적 모니터링을 담당하게 된다.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는 관제 요원들이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전환 작업 상황을 관제하는 종합상황실과 장애나 보안 문제 발생 시 대책본부 역할을 하는 대회의실로 구성되어 있다.

각지에서 운영되던 데이터센터, 해외·국내 네트워크, 보안 관제 업무 등이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종합상황실로 통합된다. 아울러 서버와 네트워크, 보안 장비의 운영도 통합돼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통해 안정적 클라우드 이전을 수행하고 디지털 변혁을 이끌어내 고객 편의 향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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