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통신사·후쿠오카 포럼·청소년·민간단체 교류 등 34개 행사…

[사진=연합뉴스TV]
▲ [사진=연합뉴스TV]

부산시가 일본의 경제침략에 유감을 표명하며 교류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3일 "일본 아베 정부가 부당한 경제 제재 조치를 철회하기는커녕 그 범위를 확대하려 하고, 대한민국 정부에 대해 무례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양국 간 긴장은 온전히 일본 아베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따른 것으로, 일본 국민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가 주관하는 한일 교류 행사를 전면 재검토한다. 다만, 민간단체와 함께하는 사업은 시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고 해당 단체 의견을 존중해 결정하겠다"며 일본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부산은 국내 도시 중 일본과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데다 교류도 활발한 만큼, 시의 이번 조처가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당장 9월에 예정된 부산·후쿠오카 포럼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이 포럼은 부산과 후쿠오카 간 교류협력과 공동체 구축이라는 취지로 2006년 9월부터 두 자치단체와 상공회의소 주최로 매년 열리고 있다.
그동안 이 행사에는 두 도시 학계, 산업계, 언론계 관계자 등이 참석해 교류 확대와 발전 방안을 모색해 왔다.

시가 전면 재검토 대상으로 삼은 교류 사업은 34개에 달한다.

매년 봄 열리는 조선통신사 교류 행사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통신사 프로그램은 부산이 한일 선린우호 관계를 위해 매년 5월 대규모 사절단을 일본 자매도시 등에 보내는 행사다.

청소년 교류프로그램과 자매도시 교류 등도 재검토 대상이다.

또 일본 후쿠오카, 시모노세키와 자매도시 2곳과의 교류 행사 전반을 사실상 잠정 중단하겠다는 각오까지 내비쳤다. 부산은 일본 시모노세키시와 1976년, 후쿠오카시와 2007년 자매도시 협약을 맺었다.

부산 영도구는 자매결연을 한 일본 쓰시마시에서 다음 달 3~5일 열리는 이즈하라항 축제에 참여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 경남 거제시는 오는 31일부터 자매도시인 일본 후쿠오카현 야메시를 방문하는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은 이달 중순 도쿄도립대와 다치카와시 복지종합센터 등을 방문하려던 계획을 접었다.

부산시교육청도 학생종합안전체험관 건립을 앞두고 일본 방문 일정을 잡았었지만, 각종 위약금을 감수하고 전면 취소했다.

부산시는 24일 오후 시청에서 관련 대책 회의를 열고 교류 중단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보이콧' 조처가 갖는 상징성을 고려해 상당수 사업을 보류·중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