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채 교수 “지방 불만 커져, 日 화이트리스트 조치 후 제2불매운동 강화 우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일본 게이센여학원대 이영채 교수는 27일 사이타마(埼玉)현 지사 선거에서 야권연대 후보가 자민·공명 연립여당 후보에 승리한데 대해 한국 국민의 일본관광 불매운동이 일정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이영채 교수는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수출규제조치 후 한국인에 대한 비자면제 조치도 취하겠다던 일본 정부가 이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오히려 일본 지방경제에 영향이 있다는 것이 어제(26일) 사이타마현 도지사 선거에서 자민당이 졌다는 (것에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이타마현은 우리나라 경기도 비슷한데 야당이 단일후보를 내 자민·공명 연립 후보와 1:1로 붙었는데, 자민당이 완패했다. 이게 충격적이다”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프랑스에서 미·일 무역협상도 일본이 불리한 협상을 했기 때문에 지방의 불만을 막지 못하면 그다음 중의원선거에서 (아베 신조 정권이) 큰 손해를 본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 국민의 불매운동에 대한 일본 내 분위기에 대해 “초기에는 불매운동에 정부가 개입한다든지, 동원됐다는 식으로 축소보도하고, 폄하했다”며 “그러나 자발적이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이 되니까 될 수 있으면 언론에서는 보도를 하지 않은 방향으로 간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이게 SNS로 다 알려져 있다. 특히 지방에 엄청 큰 영향이 있어 지방 경제는 타격을 받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내일 28일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실행 날인데, 아마 그대로 실행하더라도 문제가 되는 것이 다시 한국의 제2의 보복조치로 훨씬 더 불매운동이 강화될 것에 대해 난처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또 이 교수는 미일 무역협상과 관련 “농촌 지역에서는 이 부분에 불만이 많은 상태다. 이번에 옥수수 250만 톤을 더 수입을 하게 됐다”며 “(7월) 참의원 선거 전인 5월에 미국과 협의를 하기로 한 걸 선거 이후로 미뤄달라고 해 결국 불리한 협상을 했다. 일본의 자동차 관세 면제는 받아들이지 않아 트럼프의 완승”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건 처음부터 불리한 협상이었다. 9월에 합의하기로 했지만 내막과 실체가 공개되면 더 일본 국민의 반응은 안 좋을 것”이라며 “10월에는 소비세 10% 인상이 있는 상태다. 어제 아베 수상의 지지율이 높게 나왔지만 이것은 (아베에게 유리하게 조사되는) 요미우리 조사다. 실질적 지지율은 10월에 급락할 확률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에 대해 “소비세 인상도 있고, 또 보궐선거도 결과도 있다. 지금 일본 경제가, 하반기 경제가 8, 9월 불매운동에, 이거 관광 경기까지 포함을 하면 악화 수치밖에 지금 나오고 있지 않고 있다”며 “10월이 전반적으로 일본 경기에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