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2차례 연기되는 우여곡절...김포 교통수요 10% 담당 전망

[연합뉴스] 개통이 2차례나 연기되는 우여곡절 끝에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가 28일 첫 운행을 시작했다.

경기도 김포시는 이날 오전 5시 30분 구래역과 김포공항역에서 김포도시철도 첫차가 운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첫 열차를 타기 위해 구래역과 김포공항역을 찾은 시민들은 철도 개통을 실감하며 열차에 탑승해 실내 곳곳을 둘러보며 김포의 새로운 대중 교통수단의 시작을 환영했다.

정하영 김포시장과 철도사업단 관계자들도 이날 구래역에서 첫차 승객들을 맞이하며 인사하고 철도 안전운행을 기원했다.

사업비 1조5천86억원을 투입한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23.67㎞ 구간(정거장 10곳)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열차다.

23편성 46량으로 운행하며 최고 운행속도는 시속 80㎞, 정차 시간을 포함한 평균 속도는 시속 45.2㎞다.

김포도시철도는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가는 데 32분이 걸린다. 김포공항역에서는 서울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 등으로 환승할 수 있다.

운행 시간은 평일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 날 오전 1시까지다. 휴일에는 자정까지만 운행한다.

기본요금은 선·후불 교통카드 기준 일반 1천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며 10㎞ 초과 시 추가운임이 생긴다.

서울·인천지하철과 마찬가지로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 적용을 받아 만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포도시철도 운영은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가 2024년 9월까지 맡는다.

김포시는 일평균 8만8천980명의 이용객이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김포시 전체 교통 수요의 10%가량에 달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철도 개통을 위해 노력해주고 기다려주신 모든 분과 시민께 감사드린다"며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포도시철도는 지난해 11월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건설이 지연되면서 지난 7월로 개통이 한 차례 연기됐으며, 차량 떨림 현상 등 결함이 발견되면서 개통이 또다시 연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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