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이 높은 구두나 하이힐을 장시간 착용할 경우 발 건강이 악화된다는 것은 많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하이힐 착용으로 인해 엄지 발가락 통증에 기인한 무지외반증, 소건막류 등의 족부 질환이 나타나는 사례가 부지기수이다. 실제로 무지외반증, 소건막류 질환은 족부 정형외과 내 진료 환자 가운데서도 여성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무지외반증, 소건막류를 겪는 남성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주로 키높이 깔창을 사용하고 맨발로 샌들과 슬리퍼를 신게 되면서 딱딱한 접촉면으로 인한 자극이 통증 악화 및 발 모양이 변형을 가져오기도 한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휘어 변형된 족부질환으로, 신발 종류와, 보행습관, 직업 등 주로 외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 하이힐은 굽이 높고 발볼이 좁아 발가락을 조이는 구조적인 특성상 무지외반증 발병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굽이 높은 신발을 신을 때 발의 앞쪽으로 체중이 쏠리면서 발 모양 변형을 일으키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관절이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족부 질환은 키높이깔창의 과도한 사용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하이힐과 마찬가지로 발 앞부분에 체중이 쏠리기 때문에 발의 변형을 일으키는 것이다.

키높이깔창을 무분별하게 자주 사용할 경우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질 수 있다. 특히 내측으로 회전하여 엄지발가락 관절이 돌출된 상태에 이르게 된다. 소건막류 역시 휘어진 각도가 심해지면서 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무지외반증과 소건막류 모두 변형된 관절로 인해 보행 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질환을 방치하거나 지속해서 키높이깔창을 사용하면 보행하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발의 변형과 족부 통증이 오기 전 미리 문제가 되는 신발 착용과 생활습관을 지양해야 한다. 아울러 족부병원을 찾아 적절한 검사 후 개인별 맞춤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관절 변형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비수술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우선 볼이 넓거나 변형된 발 모양에 맞게 신발을 제작하거나 평발인 경우에는 보조기, 특수 족부깔창을 착용하기도 한다. 점액낭염 등 염증 제거를 위해 소염제 처방이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할 수도 있다.

우리 몸에서 비교적 관심이 덜 가는 발가락 부위는 치료시기를 놓치면 통증과 함께 발의 변형 또한 보행 시 하지 전체 근육과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경미한 통증과 변화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주 발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과 족욕을 해주는 것도 발가락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된다.

글: 유성 연세드림재활의학과 원장(진료과목 정형외과)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