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 참여
‘민중당 참여 여부’ 두고 ‘정치개혁연합’과 이견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당, 평화인권당 등 5개당과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가 17일 오후 비례연합정당 협약서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당, 평화인권당 등 5개당과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가 17일 오후 비례연합정당 협약서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4.15총선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플랫폼으로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했다. 

민주당은 17일 원외정당인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 등 4개 정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했다.

협약에는 ▲보수야당의 개혁법안 퇴행시도와 탄핵추진에 맞서 공동대응한다 ▲민주당이 소수정당 후보에 앞 순번을 배려한다 ▲촛불정신을 바탕으로 민주적 개혁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중앙선거위원회에 단일 정당의 명칭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등록한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시민을 위하여’는 지난 8일 창당했으며, 우희종·최배근 교수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3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연합정당 참여를 공식화하고 ‘시민을 위하여’와 ‘정치개혁연합’을 두고 고심해왔다. 

민주당은 “시민을 위하여가 창당 등록과 정당 교부증을 받은 유일한 플랫폼이라는 점 때문에 신속하고 질서 있는 비례정당 추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플랫폼 선택 문제로 참여를 결정 못 한 녹색당·미래당, 정치개혁연합과의 플랫폼 통합 가능성에 대해선 이번 주까지는 합류의 문호를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개혁연합’의 경우 민주당과 민중당 참여 여부를 두고 이견을 보였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치개혁연합이 민중당에 참여를 요청한 것으로 알지만 그것은 민주당과 사전에 협의된 사항이 아니다”라며 “지금 여야, 또 진보와 보수 나뉘어 있어 선거 지형에 영향을 미칠만한 이념 문제, 소모적인 논쟁이 유발되는 것을 우린 굳이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소수 정당이라고 해서 극우 정당, 극좌 정당 이런 데를 같이 하자고 할 수 없다”며 “어느 정도 정책 연대가 가능한 정당의 범위 안에서 연합의 상대를 정하는 게 우리 지지자들에게도 쉽게 수용가능하고, 현재 선거지형을 크게 흔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념 문제라든가 성소수자 문제라든가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의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성소수자 문제가)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시민을 위하여’가 조국 사태 당시 촛불시위의 주축이었다는 지적과 관련, “시민을 위하여는 후보를 내는 것이 아니라 이번 총선에서만 사용할 일회용 용기를 만드는 것으로, 그 안에 어떤 과일이 담길지는 참여 정당이 내놓는 것”이라며 “(시민을 위하여의 주축이라고 알려진) 개싸움국민운동본부가 정치참여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윤 사무총장은 정의당과 민생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으며, 녹생당과 미래당에 대해 “민중당과 마찬가지로 녹색당과 미래당은 정치개혁연합에 참여하는 것을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