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완 오늘 총리실 방문, '김해공항 확장안' 부적합 설명
공항이름도 바꿔? 기존 명칭은 모두 '땅의 가치'에 묶여 갈등 유발구조
"케네디공항이 있는 것처럼 노무현공항이 없으란 법은 없다"

 

동남권 관문공항 홍보 신문광고<사진 제공=연합뉴스>
▲ 동남권 관문공항 홍보 신문광고<사진 제공=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이낙연 위원장 주재로 열린 지난 16일 경남도 간담회 후, 비공식 자리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명칭 변경 제안이 나와 새로운 이슈가 되고 있다.

이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동남권 관문공항'이라는 명칭을 '부울경신공항'으로 바꾸면 어떻겠냐"는 제안에, 간담회에 참석한 민주당 국난극복위원회와 지역 국회의원, 부·울·경 자치단체장들이 긍정적으로 의견을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오전 오랫동안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앞장서온 김정호 의원(경남 김해·을)에 따르면 "'동남권 관문공항'에서 '동남권' 낱말 자체가 '동북권'이라는 대구·경북 등 타지역과의 상대적 갈등관계를 설정하게 되고, 또 '관문'이라는 단어도 '국토위의 위계' 조항과 부딪친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항 명칭을 바꾸는 것도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국토부는 항공수요에 부합토록 현재 공항의 권역(중부·동남·서남·제주) 및 위계(중추·거점·일반)를 재검토 중인 걸로 안다"며 "국토부는 현재 인천을 '중추'로 한 우리나라 대표공항으로,  김포, 청주, 김해, 대구, 무안, 제주 등을 '거점'공항으로 해 권역내 국내선 및 중단거리 국제선 수요를 처리하고, '일반'공항으로 원주, 양양, 울산, 포항, 사천, 광주, 여수, 군산 등은 지역내 국내선 수요를 처리하도록 위계를 정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언어학적 구조'가 갖는 의미를 충분히 검토하지는 못했지만, 기존 공항명칭이 모두 '땅의 가치'에 묶여 갈등을 유발하는 구조"다면서 '동남권'이라는 명칭이 'TK 통합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붙이고 있는 대구·경북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더불어 '관문'공항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으면 수도권의 반발도 줄이는 양수겸장의 유익함도 있다.  우리나라 '관문' 역할을 하는 인천국제공항의 입장에서도 "또 다른 관문공항이 왜 필요하냐"는 반박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부울경도 내부 갈등 없이 신공항을 추진한다는 이미지도 형성할 수 있다.

더불어 김 의원은 "발상을 전환해 이름이 '땅에 긴박'되지 않으면 '케네디 공항'이 있는 것처럼 '노무현 공항'이 없으란 법도 없다"며 "하지만 지금 시기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백지화시키는 것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이는 대선 공약으로 PK지역에 신공항을 건설하겠다던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부담을 줄이고, 실리도 챙기자는 취지로 짐작된다.

18일 부산시 관계자는 "명칭 변경 제안에 부산시도 동감한다"면서 "총리실에서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오면 '부울경신공항'이나 '가덕도신공항' 또는 'PK신공항' 등의 이름으로 검토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도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진다면 김해공항 확장공사가 적절치 않다는 게 확인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대체 입지를 어디로 할지 빨리 결정해야 하는데 가덕도가 최적지가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변 시장 권한대행은 18일 국무총리실을 방문,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김해공항 확장공사안 폐기가 재검증 결과로 나와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다. 

한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은 국토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가오는 12월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