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부터 주 6회 운행, 올해 내 주 20회 증편 운행 추진

포항영일만항 인입철도가 개통돼 시운전 하는 모습 <사진제공=포항시>
▲ 포항영일만항 인입철도가 개통돼 시운전 하는 모습 <사진제공=포항시>

다음 달 1일부터 포항영일만항 인입철도의 상업운행이 본격 개시됨에 따라 컨테이너 화물의 본격적인 철도운송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포항시가 22일 밝혔다.

이번 첫 상업운행에 운송되는 품목은 주로 동남아지역에서 수입돼 발전소에 납품되는 우드펠릿으로 1회에 20피트 컨테이너 40개씩을 운송하게 되며, 지금까지는 부산항을 통해 수요처까지 철도로 운송됐다.

포항영일만항의 물동량은 그동안 철도운송이 불가능해 트럭운송에만 의존해 왔으며, 이는 대량화물에 대한 육상운송에 있어서 약점으로 작용했다. 시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1,696억 원의 국비를 투자해 포항역에서 영일만항까지 11.3km 구간에 대한 철도개설과 철송장설치사업을 지난 2013년 11월에 착공해 지난해 12월 완공했다.

포항시는 그동안 트럭운송에만 의존하던 영일만항 물동량의 육상운송 체계가 철도와 트럭 병행운송이 가능해져 대구·경북권과 강원권의 내륙 대량화물 유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영일만항의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초 대북방 특화항만의 목적으로 건설된 영일만항은 앞으로 중국 동북 3성과 러시아 극동지역과의 교역이 활성화되면 대량 운송수단인 철도 수송이 반드시 필요함에 따라, 다가올 북방지역과의 교역 활성화에 대비한 대형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포항시와 경상북도는 그동안 철송화물 유치를 위해 경북 북부권과 강원권 대형 화주뿐 아니라 중국 동북지역과 러시아 극동지역 수출입화물 유치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관련기업체, 선사, 포워더와의 협의를 통한 영일만항 물동량 증대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포항시는 오는 7월 영일만항 인입철도 첫 상업운행을 시작으로 올해 내로 주 20회 증편 운행을 위해 대형화주 및 선사, 코레일 측과 물동량 유치와 화물열차 추가투입을 협의∙추진 중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항만산업은 철강산업과 더불어 지역경제에 파급 효과가 매우 큰 기간산업으로서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더불어 물류경쟁력 강화가 필수이며, 시에서는 기업 기술개발지원과 물류비 절감을 위한 다양한 시책과 인프라 등을 조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