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2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부분 파업에 나설 예정이었던 기아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보류하고 사측과 본교섭을 진행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가 이날 오후 2시 소하리공장에서 14차 본교섭을 열어 사측과 협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본교섭은 파업 시작 전날인 23일 밤 결정됐다. 노조는 23일 사측이 제안한 교섭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본교섭이 결정되면서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하루 4시간씩 단축 근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부분 파업이 유보됐다. 조합원들은 24일 정상적으로 근무한다. 하지만 교섭이 결렬되면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파업은 쟁의대책위원회 결정대로 진행한다.
앞서 기아차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기본급 12만 원 인상 ▲영업이익 30% 성과급 배분 ▲정년 60세에서 65세로 연장 ▲통상임금 확대 적용 ▲잔업 복원 ▲노동이사제 도입 ▲전기차 핵심 부품 생산 등 내용을 사측에 요구했다.
이 밖에도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공장 설치 등 고용안정 방안을 비롯해 정년 연장, 잔업 30분 임금 보전 등을 요구 조건으로 제시했다.
사측은 기본급 동결을 대신해 파업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성과급 150% 지급과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 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 원, 우리사주 지급 등을 제시했다.
한편 한국지엠은 23일 부분 파업에 나섰다. 지난달 30일부터 2일에서 4일가량 지속적으로 부분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23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부분 파업은 올해 다섯 번째다.
르노삼성자동차는 노사가 지난 7월부터 6차례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견해차가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 노조는 강경파로 분류되는 박종규 노조위원장이 지난 9일 연임, 사측의 정비지점 매각 추진에 반발해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노사는 오는 12월 1일 임단협을 재개할 계획이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