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설립, 글로벌 5대 혁신 거점 완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자동차가 시장 판도를 좌우하는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구체화했다.
현대차는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를 위한 각 부문별 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우선 현대차는 전동화(EV) 기반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고객이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스타일 셋 프리’ 콘셉트의 모빌리티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오는 2020년에 선보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기반의 전기차에 ‘스타일 셋 프리’ 고객 경험 전략을 처음 반영하고 자율주행 및 전용전기차 기술 발달에 따라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미래 초연결 사회에서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리딩 전략으로 ‘연결의 초월성’을 제시했다. 고성능 컴퓨터보다 진화한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구현해 고객이 자동차 안과 밖의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자동차, 집, 주변 공간, 다양한 스마트 기기, 나아가 도시와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22년 초에는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 1000만 명 확보와 모든 글로벌 차종에 커넥티드 서비스를 탑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이미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제공 중인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 유럽뿐만 아니라 글로벌 판매 전 지역(인도, 브라질, 러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설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과 개발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구성 주체들이 상호 작용하며 자생하고 진화하는 개방형 R&D 생태계(오픈 에코 시스템)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현대차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거점을 늘리는 한편 인공지능(AI) 전문 연구조직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밝혔다.
미국의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제로원’, 이스라엘의 ‘현대 크래들 텔아비브’에 이어 올해 독일 베를린과 중국 베이징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해 글로벌 5대 혁신 거점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5개 거점은 미래 혁신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혁신 기술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해 작년 11월 전문 연구조직인 ‘에어 랩’을 신설한 현대차는 올해 안에 미국에 '에어 센터'를 추가로 세워 인공지능 연구망을 해외 거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에어 랩과 에어 센터는 ▲생산 효율화 ▲프로세스 효율화 ▲고객경험 혁신 ▲미래차량 개발 ▲모빌리티 서비스 ▲서비스 비즈니스 등 현대차그룹의 ‘6대 AI 전략과제’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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